5세, 6세 한글공부 효과만점 무료 한글게임 정보

지난 시간에는 우리 아이의 한글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 주는데 효과적이고, 인터랙티브하고 재미있는 학습 방식으로 한글학습효과를 높여줄 수 있는 무료 한글학습게임앱 '달달한글'의 학습콘텐츠와 플레이영상 등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지난 포스트의 내용은 아래의 '관련글'을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다)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한글 따라쓰기 및 자음ㆍ모음 암기 위주의 한글학습' 뿐만 아니라, '한글문법공부(높임말, 맞춤법, 조사의 사용법 등)', '숫자 따라쓰기', '영어 알파벳 따라쓰기', '낱말공부 및 게임' 등 다양한 학습콘텐츠를 담고 있으면서도 역시 무료인 '허당문선생의 한글공부' 앱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로 이 앱은 방금 전 소개한 바와 같이 학습콘텐츠가 다양하다는 장점은 있으나, 그래픽이나 애니메이션 효과 등의 전반적인 디자인 품질이 낮은 단점도 있으니, 지난 시간에 소개한 '달달한글' 앱과 상호보완적으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럼 이 앱이 어떤 앱인지 아래에서 한 번 확인해보자.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무료 한글게임앱 정보 두 번째




우선 이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한글공부' 또는 '허당문선생' 으로 검색하여 찾을 수 있다. 다만, 아쉽게도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아직 서비스되지 않고 있다.


그리고 이 앱 역시 '달달한글'과 마찬가지로 앱 내 모든 콘텐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앱이며, 전체적인 메뉴구성은 위 캡쳐이미지와 같이 단계 별로 '따라쓰기', '단어공부', '문법공부', '학습게임' 으로 되어 있다. 


요즘은 한글 학습지를 하면 통글자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서 그렇지만, 사실 기본적으로는 한글 자음과 모음의 조합을 아는 것이 가장 베이스이므로, 필자도 위와 같은 단계를 밟아 학습해 나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된다.




 


따라쓰기


'따라쓰기' 메뉴는 1단계2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1단계에서는 숫자와 한글 자음ㆍ모음 및 가나다 따라쓰기를 할 수 있으며, 2단계는 영어 알파벳과 한글 쌍자음 및 쌍모음 따라쓰기를 할 수 있다. 


따라쓰기 학습 방식은 시스템이 해당 숫자 또는 글자에 대한 발음을 알려주고, 화면 상에 쓰기 순서를 표시해주면 이에 맞추어 쓰면 되는 방식이다. 그리고 다른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하여 첫 화면으로 돌아가려면 화면 좌측 상단의 집 모양의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그럼 따라쓰기 1단계와 2단계의 플레이 영상을 확인해보자.



1. 따라쓰기 1단계




2. 따라쓰기 2단계





단어공부


단어공부 메뉴는 한글단어 학습을 위한 낱말카드들(동물카드, 음식카드, 사물카드)이 있고, 각 낱말들에 대한 발음 듣기, 낱말 써보기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다. 아래의 영상을 확인해보자.




각 낱말카드들에는 '발음듣기 기능'과 '낱말 써보기 기능'이 있는데, 발음듣기 기능은 우측 스피커 모양의 버튼을 눌러 이용할 수 있고, 낱말 써보기 기능은 스피커 버튼 바로 아래의 연필 모양의 버튼을 눌러 이용할 수 있다.




 


문법공부


문법공부 메뉴에는 '조사', '높임말', '맞춤법', '속담' 콘텐츠가 있으며, 각 문법 활용법을 문제를 통하여 학습하는 방식이다. 


그런데 사실 맞춤법이나 속담의 경우는 어른들도 어려울만한 문제가 꽤 있으므로, 이 기회에 자신의 한글 능력을 테스트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영상을 확인해보자.




플레이 방식은 제시된 문제의 문장 중 괄호안에 들어갈 올바른 단어를 아래에서 제시된 2개의 대안 중에 선택하는 방식이다.




학습게임


학습게임 메뉴는 '단어! 골든벨'과 '단어퍼즐'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두 개의 게임이 포멧은 다르지만 단어학습을 위한 콘텐츠들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그리고 게임이라고 하지만 무뉘만 게임인듯 하다.




'단어 골든벨' 게임의 경우는 다음과 같은 차례로 플레이가 진행된다.


① 문제 상자를 터치한다.

② 제시된 사물의 이미지에 대한 낱말을 맞추는 문제가 출제된다.

③ 정답을 맞추면 해당 낱말에 대한 한글 발음과 영어 발음을 한 번씩 말해주며 복습하는 시간을 가진다.

④ 화살표 버튼을 눌러 다음 문제로 넘어간다. 


'단어 퍼즐' 게임의 경우는 화면 좌측에 제시된 사물의 이미지와 그 아래에 제시된 낱말 중 비어있는(물음표 표시된) 부분을 우측의 16개의 낱말 중 찾아야 하며, 찾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방식이다.





이상으로 두 가지의 무료 한글학습게임 앱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지난 시간에도 언급하였지만 게임이라는 도구는 극단적인 단점과 함께 극단적인 장점도 함께 가지고 있는 야누스적인 녀석이므로, 중독성이나 폭력성과 같은 특유의 단점을 배제시킬 수만 있다면, 게임이라고 무조건 회피하는 것 보다 훌륭한 학습 수단임을 인식하고 이를 잘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