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Chrome) 로드중 문제의 다양한 해결법

필자는 오늘, 그간 필자의 노트북에서 발생하였던 바이러스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고, 노트북을 처음 받았을 때의 깨끗한 상태로 되돌리기 위하여 OS(윈도우10)와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초기화시켰다.


초기화 작업은 다행히 깔끔하게 마무리되었고, 이제 사용할 프로그램을 하나씩 재설치만 해주면 되는 상황에서, 가장 처음으로 크롬(Chrome) 웹브라우저를 설치해 보았는데, '로드 중' 상태가 10~20초가 소요된 후 페이지가 열리는 '로드 중' 문제가 발생하였다.


결과적으로는 한참을 헤맨 끝에 이 문제 역시 해결하긴 했지만, 이러한 소모적인 문제로 날려먹는 시간은 언제나 아깝다. 굳이 이 기분을 표현고자 한다면 상처 뿐인 승리라고나 할까...


하여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과정에서 알게된 다양한 정보들과 필자의 해결 경험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으니, 여러분들은 본 정보를 참고하여 시행착오없이 깔끔하게 문제를 해결해보시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크롬(Chrome) 로드중 문제의 해결법




문제는 초기화 전 빠릿빠릿하게 잘 뜨던 크롬 웹브라우저가 초기화 후 새로 설치하니 위 캡쳐화면과 같이 창을 새로 열 때마다 '로드 중'이라 표시되며, 창이 열리는데 10~20초가량 소요되는 문제였다. 다만, 창을 하나 열어 놓은 상태에서 또 다른 창을 열 때는 정상적으로 빠르게 열렸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경우는 다음의 조치들을 우선 해보도록 하자.



1. 호환모드 값의 변경


이 방법은 윈도우 8 이하의 윈도우 버전을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해결책이 될 수 있으며, 이 경우는 다음과 같이 조치하면 된다.


우선 바탕화면에 있는 크롬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속성'을 클릭하면, 'Chrome 속성' 창이 열리고, 이 창에서 '호환성' 탭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창의 '호환모드' 섹션에서 '이 프로그램을 실행할 호환 모드'에 체크하고,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 버전을 선택한 후 '적용' 버튼을 눌러 크롬이 정상작동하는지 확인해보면 된다.


다만 필자와 같이 '윈도우10' OS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는 호환모드에 선택지 자체가 없기도 하고, 필자는 혹시나 해서 호환성 문제 해결사를 실행시켜보기도 했지만 역시나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었다.





2. 백신 프로그램의 제거


간혹 어떠한 프로그램의 설치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동작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는 백신 프로그램과의 충돌 또는 백신 프로그램이 해당 프로그램을 바이러스 등으로 오인하여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고 있는 백신 프로그램을 삭제한 후 문제가 해결되는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필자 역시 이것저것 해봐도 해결이 되지 않자, 이 생각이 문득 떠올라 필자의 노트북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었던 백신 프로그램인 'McAfee'를 삭제해 보았는데, 필자 역시 백신 프로그램과의 충돌에 의한 문제였는지, 백신 프로그램을 삭제하니 크롬의 '로드 중' 문제가 해결되었다.


그러고보니 사실 필자의 노트북에서 초기화 전에는 크롬의 '로드 중'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던 것도, 그 때는 우연히 이 백신 프로그램을 제거한 후 크롬을 설치하였던 덕분이었다.


그리고 기존 백신 프로그램을 제거한 후에는 PC 보안을 위해서 반드시 다른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해주어야 하는데, 참고로 윈도우 사용자의 경우는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윈도우 디펜더(Windows Defender)' 백신 프로그램이 기본 제공되고, 성능도 괜찮은 편이라고 하므로, 별도로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할 필요는 없다고 한다.


참고로 윈도우 디펜더 프로그램의 사용법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3. 권장하지 않는 해결책들


이 문제와 관련된 자료를 검색해보면 위 두 가지 해결책 이외에도 웹브라우저 간의 충돌로 인하여 발생할 수도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 엣지(Edge) 웹브라우저를 삭제시켜보라는 제안도 있다.


하지만 엣지를 삭제 및 재설치하는 부분은 윈도우의 순정 기능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초보자들은 어려울 수 있고, 이 방법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경우는 엣지 웹브라우저에도 문제가 생길 우려도 있기 때문에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는 않은 방법이다.


오히려 이 방법은 크롬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가 아니라, 엣지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용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바로가기 대상명 뒤에 -no-sandbox를 붙여 해결하는 방법도 있다고 하는데, 이 방법은 웹브라우저 보안 상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방법으로 구글 측에서도 권장하지 않는 방법이라고 하므로 이 방법 역시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이상으로 구글 크롬 로드중 문제의 다양한 해결법을 살펴보았다. 모두들 위의 방법들로 한 방에 깔끔하게 문제를 해결하길 바라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