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파일 유지' 옵션으로 윈도우10 초기화(포멧) 해보기

필자는 어제, 그간 필자의 노트북에서 발생하였던 바이러스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고, 노트북을 처음 받았을 때의 말끔한 상태로 되돌리기 위하여 OS(윈도우10)와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초기화 시켰다.


그리고 이왕 초기화를 시키는 김에 겸사겸사 윈도우10의 여러 PC초기화 기능을 직접 경험해 보았는데, 그 중 '내 파일 유지' 옵션으로 초기화하는 경우는 별도의 백업을 하지 않아도 과연 개인 파일들이 그대로 온전하게 보존될지 여부가 사실 가장 궁금했다.


그리고 이외에도 어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고, 어떠한 절차를 거치는지도 궁금해서 이 기능을 직접 테스트해보았고, 결과는 아래와 같았다.


한 번 확인해보자.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윈도우10 초기화(포멧) 방법 - 내 파일 유지




이 포스트를 읽고 있는 독자분들은 이 초기화 방식의 특징과 장단점, 실제 초기화 결과를 우선 확인해야만 초기화 여부 및 방식을 결정할 수 있을 것이므로 이에 대해서 먼저 언급하고, 그 다음 초기화 방법과 절차에 대해서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내 파일 유지' 옵션의 초기화 결과


윈도우10의 PC초기화 옵션 중 '내 파일 유지' 옵션은 기본적으로 OS내 컴퓨터에 설치된 앱(프로그램)들만 모두 초기화가 되고, 개인 파일들은 보존이 되는 방식이며, 보통 30분 이내의 빠른 시간 내에 초기화 작업을 마칠 수 있다.


따라서 이 초기화 옵션은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상황들에서 유용할 수 있다.


① 프로그램 간 충돌이 발생하여 PC 사용이 원활하지 못할 때

② PC가 느려졌다고 생각되거나, 설치된 프로그램들이 많아 깔끔하게 한 번 정리하고 싶을 때

③ 개인 자료들을 별도 백업하기가 귀찮거나 여건이 안될 때

④ 위와 같은 문제가 있으나, 시간이 충분하지 못할 때


그리고 실제로도 필자가 테스트를 해보니, 초기화 이후에도 개인 파일들은 그대로 보존되어 있었으며, 필자의 노트북 기준으로 초기화 시간도 20분 정도 밖에 걸리지 않아 상당히 유용한 초기화 방식 중 하나인 것 같았다.


하지만 초기화 하는 중에는 어떠한 변수가 생길지 알 수 없는 만큼, 이 방식으로 PC를 초기화 시킨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중요한 자료들은 별도의 백업을 해 놓는 것이 좋고, 또 그것이 OS 초기화 시의 정석이기도 하다.


사실 이러한 측면에서는 '내 파일 유지' 초기화 옵션의 유용성에 의문이 가는 것도 사실이지만, 그래도 빠른 초기화 시간과 간편성에 있어서는 여전히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방식이므로, 이러한 장점을 활용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 방식은 유용하다고 할 수 있겠다.





초기화 절차 및 방법


'내 파일 유지' PC 초기화 옵션으로 초기화를 진행하는 경우의 절차와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Windows 설정 창 입장



위 화면 좌측 하단 빨간색으로 동그라미 한 부분의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여 Windows 설정 창을 연다.




2. '복구' 메뉴 선택



Windows 설정 창에서 좌측 메뉴 중 '복구'를 클릭한 후, 열리는 화면에서 '이 PC 초기화' 섹션에 위치한 '시작' 버튼을 클릭해준다.




3. PC초기화 옵션 선택



두 개의 PC초기화 옵션 중 상단의 '내 파일 유지' 옵션을 클릭해준다. 그러면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10~30초 정도 작업 시간을 거쳐 아래와 같이 제거될 앱(프로그램) 목록을 보여준다.




이 화면에서는 그냥 미련없이 '다음'을 클릭하자. 


그러면 "몇 가지 항목을 준비하는 중" 이라는 메시지로 바뀌면서 뭔가가 로드가 되고, 퍼센티지가 100%에 달하면 이제 진짜 초기화 작업에 돌입한다.




4. 초기화 작업



OS와 프로그램들을 초기화하고 있다. 이 작업은 대략 10분 내외로 소요되는 듯 하다.




5. OS 재설치 작업



초기화 작업이 끝나면 PC가 재부팅된 후 위 화면과 같이 윈도우10 OS를 재설치하는 과정으로 넘어간다. 


이 과정에서는 위 화면 하단에 안내되어 있는대로 자동으로 PC가 여러 번 다시 시작되며 설치를 진행하며, 이 과정 역시 10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6. 초기화 완료



윈도우10 OS 설치가 마무리 되면 이제 이렇게 PC 업데이트를 완료했다는 반가운 메시지가 뜨면서 '내 파일 유지' 방식의 초기화 작업이 완료되고, 윈도우 시작 화면이 열린다.




이상으로 윈도우10의 '내 파일 유지' PC초기화 옵션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다음 시간에는 이어서 '모든 항목 제거' 옵션으로 PC초기화를 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등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