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티지쇼핑몰/구제쇼핑몰 구제옷 구매 노하우 및 주의사항

필자는 개인적으로 옷에 관심이 많으며, 구제옷(빈티지옷)도 잘 사입는 편이다. 


그 중 구제옷의 경우는 10여년 전에 호기심으로 처음 구입을 시도해보았었는데, 결과들이 좋아서 현재까지도 꾸준히 이용하고 있다. 심지어는 브랜드 매장에서 구입한 비싼 새 옷보다 더 아끼는 구제옷이 있을 정도다. 


물론 마음에 들지 않아 잘 입지 않는 옷도 있기는 하지만, 구제의류는 전반적으로 가심비(가격 대비 성능+심리적 만족도)가 높아서 잘 활용하면 저비용으로 자신의 브랜드가치를 높일 수 있는 훌륭한 아이템이 될 수 있는 것이다.


하여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제의류를 10여년간 이용하고 있는 필자의 경험을 토대로 빈티지쇼핑몰(구제쇼핑몰)에서 구제의류 구매 시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노하우 및 주의사항 등에 대하여 소개해보도록 하겠으니, 혹시 이들 쇼핑몰에서 구제옷을 구입해보고자 하는 분들은 본 정보를 참고해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구제옷 구입 노하우/주의사항



<필자가 7년 전쯤 구입한 빈폴 구제옷이다>



구제옷의 장점과 단점


구제옷의 구매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 이에 대한 장단점부터 파악하는 것이 순서다.



1.  장점


구제의류의 최대 장점은 '저렴한 가격'과 '정품'이라는 점이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많이 찾는 브랜드인 '빈폴'이나 '폴로' 티셔츠의 경우 매장 새 제품은 좀 마음에 든다 싶으면 대부분 10만원이 훌쩍 넘어간다. 하지만 빈티지/구제 쇼핑몰에서는 2~3만원이면 구매할 수 있으니, 잘만 고른다면 정품을 8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옷을 자신의 이미지를 보완/완성해주고 이에 따라 자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아이템이라고 정의한다면 다른 사람의 20%도 안되는 투자로 그와 동일한 효과를 낼 수도 있는 매력적인 아이템인 셈이다.


결국, 경영학의 관점에서 본다면 최소의 투자로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으니 이만큼 좋은 투자처도 없는 것이고, 또 이렇게 절감한 비용으로 자기개발이나 재테크에 투자한다면 현재 자신의 가치 뿐만 아니라 미래의 자신에 대한 가치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되는 것이다.


여담이지만 20~30대 때 종잣돈(seed money)을 모아 놓지 않으면 일생이 고단해질 수 있다. 그러므로 구제옷을 잘 활용하는 것은 재테크 측면에서도 매우 훌륭한 전략이 될 수 있다.


또한, 네임 밸류(name value)가 있는 브랜드 제품이라서 그런지 내구성이 좋아, 구제의류임에도 불구하고 오래 입는다. 타이틀 이미지의 경우 필자가 7년 전에 사서 잘 입고 있는 빈폴 반팔티인데, 아직 별 문제 없이 잘 입고 있다.




2.  단점


구제의류는 쉽게 말하자면 중고제품이다. 따라서 오염/변색/손상 등의 하자가 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 투입한 비용이 매몰비용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한 옷은 트랜드라는 것이 있는데, 잘 못 사면 제품 자체는 하자가 없더라도 트랜드가 지난 옷을 사서, 사놓고 막상 입지 않는 경우도 생긴다.


그리고 옷은 몸에 직접 닿는 제품이기 때문에 남이 입었던 옷을 입어도 과연 괜찮을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필자 역시 구제옷을 처음 구매하기 전에는 - 필자도 피부가 다소 예민한 편이기 때문에 - 사실 이 부분을 가장 우려했었다. 하지만 현재까지 10년 넘게 수십 번 구제의류를 사 입어 보았지만 피부에 어떠한 문제가 생긴 적은 없었다.


참고로 필자의 첫째와 둘째 아이의 옷들도 주위 친척이나 지인들로부터 많이 얻어 입히고 있다.


마지막으로 쇼핑몰을 통해서 구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옷의 상태가 디자인은 마음에 들더라도 입어보고 살 수 없기 때문에 사이즈가 맞지 않는다던지, 또 교환이나 환불 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사실 필자가 구입했던 구제의류 중에 상태가 좋지 않았거나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았던 적은 한 번도 없었는데, 사이즈가 잘 맞지 않아 막상 입으면 이상하게 보여 잘 입지 않는 옷은 몇 벌이 있다.



구매 노하우 및 주의사항


구제의류는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은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단점을 최소화하도록 하는 것이 바로 빈티지쇼핑몰이나 구제쇼핑몰에서 구제옷을 잘 구매하는 노하우가 되는데, 이를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1.  믿을 수 있는 쇼핑몰과 판매업자를 찾자!


뉴스에도 가끔씩 나오지만 소비자가 인터넷쇼핑몰에서 구제옷을 구입했는데, 막상 물건을 받아보니 당초 설명에는 없었던 하자가 있어 교환을 하려고 하니, 판매자는 판매 페이지에 교환/환불 금지라고 표시를 해놓았기 때문에 교환이나 환불이 안된다고 하여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법적으로 하자품에 대한 일정 기간 내의 교환/환불은 소비자의 당연한 권리이므로, 판매자는 당연히 교환이나 환불을 해줘야 한다.


다만,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분쟁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기 싫다면, 애초부터 교환/환불을 약속하고 구매평이 좋은 쇼핑몰과 판매자를 찾아서 구매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필자의 경우는 '옥션'이나 '11번가', '지마켓' 등과 같은 오픈마켓에서 구제의류를 판매하는 판매업자들 중 교환/환불을 약속하고, 구매평이 좋은 판매업자들로부터 주로 구매를 하는 편인데, 이렇게 구매를 하니 애초 설명에도 없는 하자가 발견되는 경우는 한 번도 없었다. 


또 오픈마켓의 경우는 시스템적으로도 교환이나 환불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기도 하다.



2.  유행을 타지 않는 베이직한 스타일을 선택하자!


앞서 단점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옷에는 트랜드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구제옷을 선택할 때에는 유행을 잘 타지 않는 무난한 스타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필자의 경우는 그래서 '빈폴'이나 '폴로'와 같이 유행을 잘 안타는 브랜드들의 옷을 잘 구매하는 편이고, 또 실제로도 이렇게 무난한 옷들이 잘 안질리며 쓰임새가 많다.


반면, 최근 유행하는 트랜디한 옷을 입고 싶다면 그러한 제품은 매장에 가서 직접 입어보고 새 제품을 사는 편이 낫다.




3.  사이즈를 잘 확인하자!


보통 옷을 구입할 때는 평소에 자기가 입는 사이즈다 싶으면 어깨폭이라던지, 가슴폭이라던지, 기장, 팔길이 등의 세부적인 길이를 확인하지 않고 사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보통 100 사이즈를 입는 사람은 사이즈가 100이면 맞겠구나... 하면서 그냥 사는 것이다. 하지만 같은 100 사이즈라도 모두가 동일한 규격은 아니고 제품의 크기는 천차만별일 수 있다.


보통 쇼핑몰에서는 제품의 사이즈를 자세하게 표시하고 있으며, 따라서 제품 구입 시에는 이 사이즈를 잘 확인해보고 사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성인 제품과 청소년 제품 간에도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에 잘 구분하는 것이 좋다.




<정확히 기억나진 않지만 이 옷도 구입한지 7년 이상 되었을 것이다>



이상으로 빈티지쇼핑몰 또는 구제쇼핑몰에서 구제옷 구입 노하우 및 주의사항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판매자가 옷을 한 번 세탁해서 보낸다고 하더라도 받고나서는 당연히 한 번 더 드라이나 세탁을 한 후에 입어야겠고, 좋은 옷을 잘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 옷을 오래 입기 위해서는 옷의 특징에 맞도록 잘 관리해줘야 하는 점도 중요하다는 것을 함께 유념해야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