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내보험찾기) 및 숨은보험금 쉽게 찾는법

바쁘게 살다보면 내가 가입한 보험이 몇 개나 되는지, 또 어디에서 어떤 상품에 가입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또 어디서 무슨 금융상품에 가입하면서, 또는 어떠한 이벤트에 응모하면서 무슨 보험에 무상으로 가입 된다는 말을 듣긴 들었는데, 막상 직접 확인해보기는 쉽지 않았다.


그 결과 2017년 11월 기준으로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 즉 숨은 보험금 규모가 약 7조4천억원에 이를 정도로 문제가 커졌으며, 정부는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자신이 가입한 보험과 숨은 보험금까지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2017년 12월부터 서비스하기 시작했다.


하여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내보험찾기)' 및 '숨은보험금'을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으니, 아직 자신의 보험내역과 숨은 보험금을 확인해보지 않은 분들이라면 본 정보를 참고하여 한 번 확인해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내보험 및 보험금 찾는 방법




내보험찾기 및 숨은보험금을 찾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다음과 같이 따라해보자. 


참고로 PC/모바일에서 모두 가능하며, 아래 설명은 모바일 화면을 기준으로 한 설명이다. 화면 구성은 PC도 동일하니, PC 이용자분들도 아래 내용을 그대로 따라해보면 된다.


여담이지만 혹시 내가 알지 못하는 미청구보험금을 발견하여 공돈이 생길 수도 있으니, 기대를 갖고 시작해보자. 아직도 주인을 찾지 못한 숨은 보험금이 5조원이나 된다고 한다 ;;;




1.  파인 홈페이지에 접속


아래 '관련링크'를 클릭하여 파인(FINE)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참고로 파인은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금융소비자 정보포털이다.


[관련링크] 파인(FINE) 홈페이지 바로가기



2.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 메뉴로 입장



홈 화면에서 위 캡쳐이미지처럼 '보험ㆍ증권' 메뉴를 터치 한다. 




그런 후 여러 메뉴들 중 위 이미지처럼 '내보험 찾아줌' 메뉴를 터치한다.




위 화면이 나오면 중간의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 버튼을 터치한다.



3.  본인인증



이름휴대폰번호,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IPIN인증' 또는 '휴대폰인증' 중 원하는 인증 방식을 하나 선택한다. 여기서는 휴대폰인증을 진행한다고 가정하고 설명하겠다.




휴대폰인증 화면이다. 늘 하던 것처럼 자신의 휴대폰 통신사를 선택하고, 본인확인 체크박스에 터치하여 동의한 후 '시작하기' 버튼을 터치한다.




이름주민등록번호휴대폰번호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터치하면 인증번호가 문자로 전송되는데, 문자메시지를 확인하여 인증번호를 입력한 후 다시 한 번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마지막으로 한 번 더 동의해주고 아래의 '동의하기' 버튼을 눌러준다. 그럼 이제 드디어 자신이 가입한 보험들과 숨은 보험금을 찾을 수 있게 된다.



4.  내보험 및 숨은보험금 조회



위 화면처럼 이렇게 자신이 가입했던 혹은 가입 중인 보험 목록들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필자는 11건이나 떠서 놀랐는데, 매년 계약하는 자동차보험의 계약만료 건도 다 포함되어 많이 이렇게 많이 나타나더라는...




그리고 화면을 아래로 내려보면 위 이미지와 같이 자신의 미청구보험금을 조회해볼 수 있는데, 아쉽게도 필자는 미청구보험금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상으로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내보험찾기) 및 숨은보험금 쉽게 찾는 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혹시 미청구보험금을 발견한 분들은 축하 드린다 ^^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