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크대 배수구(배수관) 선택방법과 구매요령

싱크대 쪽에서 냄새가 심하게 나거나 싱크대 아래 배수구(배수관) 쪽에서 물이 샌다면 싱크대 배수구를 교체해줘야 할 때가 온 것인데, 싱크대 배수구 교체는 몇 가지 유의사항만 파악한다면 단돈 만원 내외로 주부들도 DIY(셀프교체) 할 수 있을만큼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첫 번째 시간으로 문제 유형 별로 어떠한 배수구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지 살펴보고, 이어서 처음 시도하는 분들도 따라할 수 있도록 싱크대 배수구 셀프교체법에 대하여서도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관련글 - DIY란 무엇인가. DIY의 인기요인 및 스마트한 활용법은?





# 문제 파악하기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싱크대 배수구(배수관) 관련 문제는 대부분 싱크대에서 올라오는 악취와, 싱크대 배수구 누수인데, 문제에 따라서 선택해야 할 제품이 다소 달라진다. 

필자의 경우는 아래 영상처럼 배수구에서 물이 새고 있었다.



우선 단순히 물이 새는 경우라면, 그냥 기본형 배수구 세트 제품을 선택하면 될 것이지만, 악취가 나는 경우라면 배수구 교체와 함께 하수관에서 올라오는 냄새도 차단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이 경우는 'S트랩 배수구' 라던지 '트랩볼' 등의 트랩제품까지 함께 선택해야 한다. 


참고로 트랩(Trap)은 악취가 역류하는 것을 막아주는 장치를 통칭하는 단어로써, 'S트랩 배수관'은 S자 모양의 배수관 내에 물이 고여 냄새가 올라오는 것을 막아주는 방식의 트랩이고, '트랩볼' 평상시에는 닫혀있다가 물이 내려갈 때만 열려서 냄새가 역류하는 것을 막아주는 방식의 트랩이다. 이 중 'S트랩배수관'은 세트에 포함하여 판매하는 경우가 많으니 필요한 경우 S트랩이 포함된 배수구 세트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 배수구(배수관) 제품 선택요령


기본적으로 새 배수구(배수관) 제품을 구매할 때에는 기존 배수구와 똑같은 모양의 제품을 사면 되는데, 기존 싱크대 배수구 사진을 찍어서 근처 철물점에 가서 보여주고 똑같은 제품을 달라고 하면 된다. 사진을 찍을 때는 다음의 3장의 사진을 찍어서 가져가는게 좋다. (잘 모르겠으면 아래 그림도 함께 참고하자)


ㆍ 배수구 크기와 배수구 개수를 확인할 수 있는 사진

ㆍ 오버플로우 모양과 개수를 확인할 수 있는 사진

ㆍ 배수구 설치 공간과 배수호스 길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진


만약, 싱크대에서 악취가 나서 트랩이 포함된 배수구 세트 제품('S트랩 배수구' 등)을 구매하고 싶다면 우선 철물점에 가서 관련 제품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없다거나 조금 저렴하게 구매하고 싶으면 인터넷쇼핑몰에서 구매할 수 밖에 없는데 이럴 때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자.


1. 배수구 크기와 개수 확인하기


배수구 크기는 대형(약 15cm)과 소형(약 8cm)으로 구분되고, 배수구가 1개인 싱크대와 2개인 싱크대가 있다. 2개인 싱크대는 크기가 혼합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ex. 하나는 대형, 하나는 소형)



2. 오버플로우 모양과 개수 확인하기 - 


오버플로우란 물이 넘치지 않도록 일정 수위에 오르면 물을 배수구로 흘려보내기 위하여 싱크대 측면 상단부분에 뚫어 놓은 구멍을 말하는데, 기존과 모양이 동일한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참고로 오버플로우가 없거나 2개 있는 싱크대도 있다.



3. 배수구 설치공간 및 호스길이 확인하기 - 


배수구 설치공간이 보통 싱크대보다 좁은 경우는 배수구 몸통 높이가 조금 낮은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고, 배수호스가 긴 경우는 호스가 길게 제작된 것을 구매하거나 연장해야 한다.



필자의 싱크대단순히 물이 새는 경우라서 기본형 세트를 샀다. 동네 철물점에서 구매하려고 사진 찍어서 갔는데, 어디어디 아파트라고 하니까 사진도 안보고 그냥 주더라는... 가격은 15,000원이었다.




이상으로 싱크대 배수구를 선택하는 요령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새 배수구가 준비되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교체를 시작해보자.


다음글 - 씽크대 누수, 악취의 원인. 싱크대 배수구(배수관) 셀프 교체법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_ 독한 세상에서 행복 만드는 법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