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에 좋은 음식 및 면역강화 운동

면역이라는 것은 우리 몸이 스스로를 보호하는 일종의 방어시스템이다. 그리고 이러한 시스템은 생각보다 매우 정교하게 구축되어 있어, 눈물, 콧속 점막, 기관지, 피부, 소화액 등이 1차 방어선을 만들어 외부 병원체를 막아주고, 이러한 1차 방어선이 뚫리면 백혈구와 포식세포, T세포, B세포 등의 면역세포들이 2차 방어선을 만들어 외부 병원체를 물리쳐준다.


그러니 우리 몸의 이러한 정교한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고 있다면 외부 바이러스나 세균과 같은 병원체들이 우리 몸 속으로 침범하더라도 면역세포들이 왕성하게 활동하여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겠지만,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 즉 면역력이 약해져 있다면 각종 외부 바이러스나 세균들에 쉽게 감염되어 무서운 암에서부터 일상적으로 자주 걸리는 감기, 비염에 이르기까지 갖가지 질병에 쉽게 걸리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건강을 지키는 것은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필자 역시도 작년에 면역력이 무척 떨어져 이석증, 봉와직염 등 갖가지 질병을 앓았었고, 이를 회복하는 과정에서 면역력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게 되어 면역력을 높이는 생활습관들을 열심히 지키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덕분에 현재는 컨디션이 매우 좋아졌으며, 이후로는 감기에도 단 한번 걸리지 않을 만큼 효과를 보고 있다.


하여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렇게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음식과 생활습관, 운동법 등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할 것이니, 혹시 최근에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 비염, 알러지 등에 자주 걸리는 듯한 느낌이 드는 독자 여러분들은 꼭 실천해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면역력에 좋은 생활습관과 음식




면역력을 높이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부분은 사실 지극히 평범하고 상식적인 것에 있다. 바로 규칙적이고 올바른 생활과 꾸준한 운동, 그리고 신선한 제철 음식을 가까이 하고, 담배, 인스턴트 식품과 같은 해로운 음식을 멀리하며,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다.


면역력을 높이려고 하면 뭔가 특별한 것을 해야할 것 같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이 모두이다. 실제로 면역력이 떨어져 있다면 십중팔구는 생활이 불규칙하거나, 올바르지 못한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운동을 하고 있지 않거나, 물을 잘 마시지 않거나, 해로운 음식을 즐기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위와 같이 근본적인 부분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아무리 면역력에 좋다고 하는 음식을 섭취하고 면역주사를 맞는다고 한들 일시적인 효과는 얻을 수 있겠지만 결국은 말짱 도루묵이다. 


그러니 면역력을 높여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자 한다면 결국 규칙적이고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지는 수 밖에 없다.





▶ 올바른 수면 습관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다. 숙면은 우리 몸을 매일매일 리플래시 시켜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는 유익한 호르몬이 대거 생성되는 시간대라고 하니 잠자리는 10시 전후로 하여 드는 것이 가장 좋겠다. 


그리고 성인의 적정 수면시간은 하루 7~8시간, 고령자의 경우는 5~7시간 정도라고 하니, 성인의 경우는 10시부터 6시까지, 고령자의 경우는 10시에서 5시까지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특히 몸이 안 좋은 상태인 경우는 반드시 이 수면시간을 지켜야 최대한 빠른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니 가급적이면 잠을 줄여서 뭔가를 하려고 생각하지 말고, 뭔가를 하느라 늦게 잠자리에 들지 말자. 건강보다 소중한 것이 있을리 없으니 말이다.



▶ 꾸준한 운동


꾸준하게 운동하려면 걷기운동이나 조깅과 같이 접근이 간편하고 혼자서도 쉽게 나가서 할 수 있는 운동을 택하는 것이 좋다. 


그 중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고,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걷기운동은 인간이 할 수 있는 운동 중 가장 완벽에 가까운 운동이라고 불릴 정도로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걷기운동에 대한 효과와 올바른 걷기운동 방법에 대해서는 필자가 따로 정리해놓은 포스트가 있으니 아래 '관련글'을 참조하길 바란다.


※관련글 - 걷기 운동효과 완벽에 가깝다.

※관련글 - 효과적인 걷기운동 시간과 방법 및 주의사항



이외에도 MBN의 '엄지의제왕' 방송프로그램에서도 소개된 바 있는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손가락 지압법이 있는데, 각 손가락 손톱뿌리 부분의 양쪽 끝 부분(아래 사진에서 빨간색 점으로 찍어 놓은 부분)을 반대쪽 손의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을 이용하여 각 손가락 당 10초간 너무 아프지 않을정도로 꾹꾹 눌러주면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한 손가락에 10초씩이니 전체 손가락으로 하면 100초, 즉 1분 40초가 걸리고, 이것을 하루에 2~3회 정도 해주면 된다고 하며, 실제 일본 니가타대학원 의학부 면역학 교실에서 이 방법의 효능에 대하여 실험을 하였다고 하는데, 하루에 2~3회씩 4주에 걸쳐 꾸준히 하였던 그룹은 백혈구수가 50% 정도 증가하는 효과를 거두었다고 한다.





▶ 규칙적인 생활 습관


위와 같은 올바른 수면습관과 운동은 규칙적으로 꾸준히 이루어져야 한다. 예를 들어 하루는 빨리 자고 또 하루는 늦게 자고, 시간 날때 운동을 왕창 해버리고 또 한참을 안한다거나 하면 효과가 없다는 의미이다.


또한 적어도 한 달 이상을 꾸준히 해야 서서히 효과가 발생하니 꾸준히 해야한다. 그러면 본인도 서서히 일상생활에서 변화가 시작되고 있음을 확실히 느끼게 될 것이다.



▶ 물 많이 마시는 습관


앞서 잠이 보약이라고 했는데, 물도 역시 보약 중의 보약이다. 우리 신체는 성인의 기준으로 70%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니 이만한 양의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이에 대한 놀라운 효과와 물 잘 마시는 방법에 대해서도 필자가 예전에 정리해 놓은 포스트가 있으니 아래 '관련글'을 참고해보길 바란다.


※관련글 - 하루 물 섭취량 3리터의 놀라운 효과



▶ 음식


현대사회에서는 면역력을 높이는 데 있어 음식의 중요성이 앞서 언급한 요소들보다는 다소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음식 자체는 건강을 유지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는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영양결핍으로 건강이 악화되는 문제 보다는 오히려 너무 많이 먹어서 또는 해로운 음식을 다량으로 섭취해서 또는 지나친 다이어트로 건강이 악화되는 사례가 훨씬 많으니 말이다.


즉, 못 먹어서 면역력이 떨어지는 문제가 아니니 해로운 음식을 최대한 자제하고 제철 음식을 골고루 적당히 먹어주는 것 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로 특히 면역력에 좋다고 알려진 식품은 홍삼, 마늘, 사과, 콩, 토마토, 견과류, 브로콜리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식품인데 이 식품들 역시도 장단점이 있으니 체질에 따라 신중하게 섭취해야 하고, 또 무엇이든 과유불급(過猶不及)이니 먹더라도 과하지 않게 적당량을 먹는 것이 좋다.



이상과 같이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생활습관과 음식 등을 살펴보았는데, 살펴본 바와 같이 뭔가 특별한 것이 있었던게 아니라 그냥 규칙적인 생활과 올바른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핵심이었다. 


다만, 막상 시도해보면 기존의 잘못된 생활습관과 충돌하여 잘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건강보다 더 소중한 가치는 없다라는 신념을 가지고 최대한 지키려고 노력하는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