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설문지와 관찰기록지의 개발
- 평생학습관/경영지도사 2차
- 2017. 4. 24. 01:00
지난 시간에는 '제6장. 실험법'과 관련한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지난 시간의 정리내용은 아래 타이틀 하단의 '이전글'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제7장. 설문지와 관찰기록지'의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할텐데, 이 장은 상식적으로 이해하고 넘어가면 되므로 본인이 직접 설문지와 관찰기록지를 개발한다고 생각하고 한 번 쭉 읽어보면 좋겠다.
참고로 지난 시간까지는 자료수집방법에 대한 내용을 학습했다면, 이번 시간부터는 자료수집방법(서베이법, 실험법, 관찰법 등)을 결정하고 난 후, 자료수집수단(설문지, 척도 등)을 개발하기 위한 스킬들을 학습하기 위한 내용들이므로 전체 내용을 구조화시켜가며 학습하도록 하자.
또한 처음에도 소개한 바와 같이 본 정리내용은 이학식 교수님의 저서 '마케팅조사 4판' (집현재) 의 내용을 기초로 하고 기타 교재들을 참고하여 정리하고 있으니, 더 자세한 부분은 본 교재를 참고하길 바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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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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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지와 관찰기록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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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지 개발
설문지는 응답자들의 행동, 생각, 느낌 등을 측정하는 도구로써, 설문지의 대략적인 개발절차는 아래 순서와 같다.
1. 수집할 정보의 결정 : 설문지를 통하여 어떠한 정보를 수집할 것인가?
2. 자료수집 수단의 결정
대인인터뷰, 전화인터뷰, 우편서베이, 컴퓨터 이용 서베이 등의 수단들 중 장단점을 고려하여 어떠한 수단을 사용할 것인지 결정. 이와 관련된 내용은 앞서 '서베이법'에서 정리한 바 있으니 이 내용이 가물가물한 분들은 아래 관련글을 클릭하여 확인해보길 바란다.
※관련글 - 7. 서베이법
3. 개별질문 내용의 결정
개별 질문 내용 결정 시에는 다음 사항들을 고려해야 한다.
3-1. 반드시 필요한 질문인가? :
질문이 많아질수록 협조를 얻기 어렵거나, 불성실할 수 있다.
3-2. 하나의 질문으로 충분한가? :
질문을 이해하기에 따라 답변이 달라질 수 있는 경우는 명확하게 몇 개로 나누어 질문하는 것이 좋다.
3-3. 응답자를 선별할 질문이 필요한가? :
예를 들어 고소득자를 대상으로 한 응답이 필요하다면, 소득정도를 확인하는 질문내용이 필요할 것이다.
3-4. 응답할 수 있는 질문인가? :
한 달 전에 무엇을 구매했는지와 같이 응답자가 응답할 수 있는 질문인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3-5. 응답하기 곤란한 질문인가? :
"당신은 가정폭력을 행사 하십니까?" 같이 응답하기 곤란한 질문은 간접적으로 돌려서 질문해야 한다.
4. 질문과 응답형태의 결정
4-1. 개방형 질문 (Open-ended Questions)
4-1-1. 특징 : 응답 대안이 주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응답자가 자유롭게 응답을 표현하는 방법으로써, 비정형적 질문에 해당하며 FGI나 심층면접법 등에서 사용한다.
4-1-2. 장점 : 다양한 응답을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다.
4-1-3. 단점 : 주관적 해석, 코딩이 어렵다.
4-2. 폐쇄형 질문 (Closed-ended Questions)
4-2-1. 폐쇄형 질문의 종류
4-2-1-1. 선다형 질문 (Multichotomous Questions) : 응답 대안이 다수 제시되며, 그 중 선택하는 방식.
4-2-1-2. 이분형 질문 (Dichotomous Questions): 응답 대안이 두 개 제시되며, 그 중 선택하는 방식.
4-2-1-3. 척도점을 이용한 질문 : 선다형 질문의 변형으로, 어떤 특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여러 개의 척도점으로 구성. 단일항목 척도와 다항목 척도가 있다.
ex> 다항목척도의 예
다음은 스마트폰에 대한 귀하의 관여도를 측정하는 질문입니다. 해당 난에 표시해주십시오.
전혀 중요하지 않다 1 2 3 4 5 6 7 매우 중요하다
전혀 필요하지 않다 1 2 3 4 5 6 7 매우 필요하다
나와 관련성이 낮다 1 2 3 4 5 6 7 나와 관련성이 높다
5. 질문의 작성
질문을 작성할 때는 아래와 같은 유의사항이 있다.
5-1. 가급적 쉽게 질문한다 : 전문용어를 피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
5-2. 애매모호하게 질문하지 않는다 : 자주, 가끔과 같은 표현을 정확히 몇 회로 표현하는 것이 낫다.
5-3. 유도질문을 하지 않는다
5-4. 한 번에 두 개 이상의 질문을 하지 않는다.
6. 질문순서의 결정
질문순서를 결정할 때는 아래와 같은 유의사항이 있다.
6-1. 단순하고 흥미로운 질문부터 시작
6-2. 논리적이고 자연스러운 흐름에 따라 질문
6-3. 포괄적인 질문 다음 구체적인 질문으로
6-4. 분류 항목은 뒤에 배치 : 분류항목은 인적사항과 같이 분류하기 위한 질문들이다.
6-5. 어렵거나 민감한 질문은 뒤로 배치.
6-6. 설문지가 긴 경우, 중요한 질문은 앞 쪽으로 배치.
7. 설문지 외형적 특성 결정 : 인쇄상태, 설문지 크기 등
8. 설문지의 검토와 수정 (셀프 검토)
9. 설문지 표지의 개발 : 표지에는 수신인, 조사회사의 정보, 조사목적, 회송시기와 주소, 보상내용 등 포함.
10. 사전 설문조사 (pretest) :
개발된 설문지에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해보기 위하여 조사대상자들과 동일한 특성을 갖춘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본다.
관찰기록지의 개발
관찰기록지에는 다음의 사항들이 포함되어야 한다.
* 언제, 어디서, 어떻게, 무엇을, 누구를 관찰할 것인가?
* 피관찰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은 어디까지 기록할 것인가?
또한 관찰기록지의 질문은 설문지와 마찬가지로 정형적 질문(개방형 질문)과 비정형적 질문(폐쇄형 질문)으로 구성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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