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지연 언어치료 효과와 2년간의 치료후기

필자의 첫 째 아들 호호는 뒤집기부터 시작하여 걸음마, 기저귀 떼기, 말하기 등 모든 과정이 또래들에 비하여 많이 늦은 아이였고, 더군다나 12월생이어서 또래들과의 차이가 더 커 보였다.


하지만 필자 부부는 단순히 아이에게 수다스럽게 계속 이야기도 해주고, 많이 놀아주고 하다보면 그냥 자연스럽게 하나씩 되겠지... 라고 조금은 편하게 생각했었, 실제로도 필자 부부는 아이에게 더 수다스러워지고 재미있게 놀아주기 위해서 의식적으로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다섯 살이 되어서도 문장은 커녕 '엄마', '아빠', '물', '밥' 이렇게 쉬운 단어들 이외에는 시도해보려고 노력도 하지 않았고, 기저귀도 완전히 떼지 못하는 등 필자 부부의 노력에도 개선될 기미가 보이질 않자, 이래서는 안되겠다 싶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았는데, 글쎄 대부분의 능력이 또래들 평균보다 26개월 이상 느리다는 다소 충격적인 결과를 받아보게 되었다.


즉, 5세이지만 발달수준은 2~3세 수준 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이었고, 의사는 놀이치료라던지 언어치료 등의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시급해 보인다고도 하였다.


이렇게 해서 호호는 다섯살 때부터 언어치료를 받기 시작하였고, 갖은 시행착오를 겪어가며 현재까지 2년 동안 언어치료를 받고 있는데, 마침 이번 달이 2년차 발달상태를 평가하는 달이라 며칠 전에 평가서가 나왔다. 


2년이 흐른 지금 과연 얼마나 많은 변화가 있었을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와 관련한 이야기들을 소개해보고, 관련 정보들도 공유해보도록 하겠으니, 혹시 자녀의 발달지연으로 인하여 고민하고 있다면 본 내용을 참고하여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 빠른 성과를 볼 수 있기를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발달지연 언어치료 효과와 2년간의 치료후기

※관련글 - 유아한글 학습지 이용후기

※관련글 - 유아수학 학습지 이용후기

※관련글 - 유아방문미술 효과와 3개월 수업후기

※관련글 - 유아 트램폴린운동 효과와 효과적운동법






2년 간의 언어치료 후기와 효과



발달지연 진단을 받고 급한 마음에 처음 찾아간 곳은 사설 언어치료센터였다. 상담을 받으러 간 그 날부터 바로 치료를 시작했는데, 호호가 가만히 앉아서 마주보고 수업을 할 수 있는 정도가 아니었기 때문에 놀이치료부터 해야할 것 같다고 하였다. 


놀이치료는 치료자(선생님)와 아동 간의 친밀감 형성을 위해서, 아동의 심리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언어 등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실시한다고 하였고, 이러한 소기의 목적이 어느정도 달성되면 언어치료로 넘어간다고 하였다.


참고로 이곳의 놀이치료 1회당 가격은 5만원이었고, 언어치료 1회당 가격은 4만원이었다. 이곳은 다른 사설기관보다는 약간은 비싼 편이었던 것 같은데, 사설 치료센터의 가격은 이 가격을 기준으로 조금씩 차이가 있다고 보면 될 것 같다. 





우선 필자부부는 아이가 놀이치료를 즐거워하는지, 잘 적응하는지 당분간 지켜보고 횟수를 늘려가야겠다는 생각에 주 1회로 시작하기로 하고, 한 달 정도를 이 곳에 다녔다. 


그런데 호호가 놀이치료를 받으러 들어갈 때마다 엄마랑 떨어지지 않으려고 하고, 즐거워 하지도 않는다는 느낌을 받아서 다른 대안을 찾아보기 시작했는데, 혹시나 하여 어린이집 담임선생님에게 사정을 얘기하고 도움을 요청하였더니 담임선생님은 호호처럼 발달지연이 있는 아이의 학부모와 연결시켜 주셨다.


그 덕분에 필자 부부는 치료비를 지원해주는 바우처 제도('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등)라는 것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사설 언어치료센터에 비하여 절반 수준의 가격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복지관과 같은 기관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또한 엄마들 사이에서 괜찮다고 입소문이 난 복지관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었다.




호호는 언어나 신체능력은 느리지만, 외향적이고 애교 많고 웃음 많고 장난끼도 많은 밝은 아이다.




다행히도 괜찮다는 복지관 중 한 곳에 자리가 있어 언어치료를 곧바로 시작하게 되었고, 마침 운 좋게도 호호의 언어치료 담당선생님이 엄마들 사이에서는 잘한다고 소문난 선생님이었다. 그리고 이 복지관에서 현재까지 2년 동안 치료를 받고 있다.


물론 이 복지관에서도 처음 2~3번 정도는 엄마와 안 떨어지려고도 했지만, 그래도 선생님을 좋아하고 잘 따라서 금방 적응했고, 오히려 한 달 정도 지나고 나서는 복지관 언어치료가 없는 날도 복지관에 놀러가자고 할 정도였다.


참고로 호호가 다니고 있는 복지관의 1회 당 언어치료가격은 2만원이며, 주 2회 치료를 받고 있는데, 바우처 혜택을 받으니 실질적인 부담수준은 절반 이하여서 경제적인 부담도 훨씬 덜 수 있었다. 그리고 사설 언어치료센터에서 근무하는 치료자(선생님)와 실력 차이가 있다거나 하는 것도 아니다.


참고로 언어치료를 받으면서 주위 학부모들과 이런 저런 이야기도 하고 정보도 나누고 하다보면, 아이에게 제일 좋은 선생님은 아이에게 애정이 있고, 아이와 궁합이 잘 맞는 선생님이라고 이구동성 이야기들 한다. 


실제로 호호도 2년여 동안 담당 선생님들의 개인사정으로 인하여 선생님이 3번 정도 바뀌었는데, 아이가 가장 즐거워했고 가장 실력도 많이 늘었던 시기는 아이들에게 애정이 많고 호호와 궁합이 잘 맞았던 첫 선생님이 담당하던 때였다. 


참고로 호호는 외향적이고 장난치는 것을 좋아하고 해서 조곤조곤하게 설명을 해주시는 선생님보다는 목소리도 크고 활기차고 장난도 잘 받아주는 선생님과의 궁합이 가장 잘 맞는듯 하다.


처음 담당선생님은 치료시간이 조금 초과되더라도 아이에게 장단을 맞춰줘가면서 진도를 나가는 스타일이었고, 언어치료는 연계가 중요하다며 어린이집 담임선생님과도 정기적으로 통화하면서 호호의 발달상태를 확인하기도 했으며, 필자부부에게도 많은 주문을 해주셨다. 


그리고 이 때는 운 좋게도 어린이집 담임 선생님도 호호를 무척이나 아껴서 따로 많이 챙겨주시는 등 복지관과 어린이집, 그리고 가정에서의 연계가 아주 잘 이루어지던 시기이기도 했다.


그 결과 언어치료 1년 차 발달상태를 평가 했을 때는 발달지연 상태가 당초 26개월 이상에서 14개월 정도로 차이가 현격하게 줄어들었었다.


하지만 처음의 언어치료 담당선생님이 개인 사정으로 그만둔 후 짧은 기간에 선생님이 세 번이나 바뀌고, 바뀐 선생님들은 경력도 짧고 아이들에 대한 애정도 이전 선생님만 못하다보니이 번달 2년차 평가에서는 그 차이가 14개월에서 12개월로 2개월 정도 밖에 줄어들지 않았다.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는...



아이의 성장속도는 아이에 따라서 다소 빠를 수도 있고, 다소 느릴 수도 있다. 하지만 정상적인 발달속도와 비교하여 유의미한 차이가 나게되면 발달지연이라 명명하고, 보통 발달지연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나이가 들어갈수록 정상아동들과 비교하여 그 차이가 더 벌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따라서 우리 아이가 발달지연 증상을 보일 때는, 필자처럼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이라고 낙관적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가까운 병의원을 방문하여 발달상태를 평가 받아 문제가 있을 때는 빠르게 치료를 받아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리고 최근에는 이러한 발달지연과 관련하여 정부 및 지자체 차원에서 다양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으니, 이러한 정책들을 잘 활용한다면 경제적 부담 없이 양질의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엄마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복지관이나 언어치료센터들은 언제나 대기가 많이 걸려있어, 대기를 걸어놓고 1년 넘게 기다려야 하는 곳도 있으니 가급적 빠르게 상담을 받고 하루라도 빨리 대기를 걸어놓는 것이 유리하다.


한편, 앞서도 언급하였 듯이 가장 훌륭한 선생님은 아이와 궁합이 잘 맞고, 아이에게 애정이 많은 선생님이다. 


그러니 담당 선생님을 선택할 수 있는 경우는 선생님들의 성향과 수업방식을 확인한 후 우리 아이의 성격과 취향과 어울리는 선생님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고, 아이들에게 애정까지 많은 선생님이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언어치료와 같은 성장발달치료는 기본적으로 센터와 가정, 어린이집의 연계가 가장 중요하므로, 우리 아이의 언어치료를 센터에만 맡겨 놓을 것이 아니라, 언어치료 선생님에게 가정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확인하여 적극적으로 실천해주는 것이 좋으며, 다니는 어린이집에도 언어치료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 어린이집과의 연계도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이상으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발달지연 아동의 언어치료 후기와 그 효과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다음 포스팅에서는 언어치료 수업내용과 각종 지원책 및 발달지연 셀프 평가 방법 등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할테니 필요한 경우는 함께 참고하길 바라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