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무풍벽걸이에어컨 주요 핵심기능 정보

지난 시간에는 '시스템에어컨 vs 투인원에어컨의 장단점 비교', '투인원에어컨 선택 시 주의사항'. '에어컨 전기요금 절약법', '가전제품 전기요금 절약법', '에어컨가스 충전 등의 에어컨 관리 방법', '에어컨 청소후기' 등 에어컨과 관련한 전반적인 정보를 살펴보았다. (지난 시간의 내용은 아래의 '관련글' 들을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다)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삼성 무풍벽걸이에어컨의 주요기능과 한 달여간의 사용후기에 대하여 소개해보도록 하겠으니, 이 제품의 구매를 고려하고 있거나, 이 제품을 이용하고는 있지만 세부적인 기능들은 잘 모르는 분들은 본 내용을 활용해보는 것이 좋겠다.


더욱이 무풍에어컨을 구매해놓고 무풍 기능 등의 다양한 편의기능을 활용하지 않는 것은 최신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을 구매해놓고 전화기로만 사용하는 것과 다를 바 없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적극 활용해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삼성 무풍벽걸이에어컨 주요기능 및 사용후기




아래는 무풍벽걸이에어컨의 냉방 및 관리와 관련된 주요 핵심기능이고, 에어컨의 온도 및 바람세기, 바람의 방향을 조정하는 것과 같은 기본적인 기능들은 생략하도록 하겠다.




1. 냉방 모드


가장 흔히 사용하는 냉방모드이다. 이 기능 이용 시 희망온도가 높을수록, 바람의 세기가 약할수록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


또 희망온도에 가까워질수록 실외기가 저속으로 작동되며, 희망온도에 도달하면 실외기는 작동하지 않은 채 실내기만으로 운전을 하게 된다.


참고로 이전 포스트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에어컨 전기요금의 주범은 이 실외기이다. 실외기가 작동하지 않고 실내기만으로 운전하는 경우는 선풍기를 가동하는 것보다 오히려 더 적은 전기를 소모한다고 하니 에어컨을 알뜰하게 사용하려면 이 점을 유의해야겠다.




2. 무풍 모드


무풍 모드는 전기량 사용을 적게 하면서 바람을 직접 쐬지 않고 은은한 시원함을 느낄 수 있도록 바람 조절판이 닫히고, 무풍 패널(에어컨 표면의 수많은 미세바람구멍)로 바람을 미세하게 방출하여 쾌적한 시원함을 느끼게 해주는 기능이다.




따라서 차가운 바람을 직접 맞지 않고 실내온도를 쾌적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무풍 기능만으로는 실내온도를 빠르게 낮출 수 없다는 문제점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이 무풍 기능을 사용할 때에는 우선 냉방 모드로 실내온도를 빠르게 낮춘 다음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이러한 작동을 편리하게 자동으로 동작하도록 만들어놓은 기능이 바로 아래의 2-Step 쿨링 기능이다.


참고로 무풍 모드는 리모콘의 '모드' 버튼을 눌러 선택이 가능하다.




3. 2-Step 쿨링 기능


이 기능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무풍에어컨을 위하여 탄생한 무풍 전용기능으로써, 무풍에어컨을 사용한다면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기능이다. 


이 기능을 선택하면 1단계로 에어컨이 희망온도에 빠르게 도달할 수 있도록 스피드하게 냉방 운전을 한 뒤, 실내온도가 희망온도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2단계 무풍 운전을 시작한다. 만약, 실내온도가 다시 희망온도보다 높아지면 무풍 운전이 취소되고 다시 냉방 운전으로 자동 전환된다.


리모콘 조작 방법은 냉방 운전 중에 '운전기능' 버튼을 누른 다음 화살표 버튼으로 '2-Step' 을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참고로 무풍 기능은 에어컨 바람이 직접 닿는 위치에 책상 등이 마련된 경우나, 집에 유아들이 있어 밤에 잘 때 에어컨 바람이 신경쓰이는 경우에 유용할 수 있다. 실제로 필자의 경우도 집에 아이들이 있어 잘 때는 이 기능을 애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경우가 아니고서는 무풍 기능이 별로 필요하지 않을 수 있고, 이런 경우에 해당된다고 하더라도 실내온도를 빠르게 낮추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냉방 운전 후 실내가 시원해진 다음에야 무풍 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므로 무풍에어컨 선택을 두고 고민을 하고 있다면 이 점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4. 자동모드, 컴포트 기능, 스피드 기능


자동모드와 컴포트 기능은 무풍에어컨이 아닐 때 이와 유사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기능들로써, 에어컨이 자동으로 최적의 온도와 바람의 세기를 조절해주는 자동운전 기능들이다.


그리고 스피드기능은 매우 빠르고 강력한 냉방을 원할 때 30분 동안 초강력 냉방 모드로 운전을 하는 기능으로써, 30분 뒤에 자동으로 일반 냉방 모드로 변경되는 기능이다.


참고로 자동모드는 리모콘의 '모드' 버튼을 눌러 선택이 가능하고, 컴포트 기능과 스피드 기능은 '운전기능' 버튼을 눌러 선택이 가능하다.




5. 제습 모드


에어컨의 제습 기능은 전용 제습기보다 성능 및 에너지효율이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지만, 전용 제습기는 실내온도를 낮추면서 제습할 수 없는 반면 에어컨 제습 기능은 시원한 상태에서 제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만 일반적인 냉방 운전을 하더라도 습도가 낮아지는 효과가 있으므로 평소에 굳이 제습기능을 사용할 필요는 없어 보이지만, 장마철 또는 실내 습도가 높아 결루나 곰팡이가 잘 생기는 환경이라면 한 번씩 제습기능을 활용해주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참고로 희망온도가 낮을수록 제습력이 높아진다고 하고, 강력한 제습을 원하는 경우는 24도 이하로 낮추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는 것이 좋겠다. 하지만 온도가 낮을수록 전기요금은 더 많이 나온다는 것도 함께 유념하는 것이 좋겠다.


제습모드는 리모콘의 '모드' 버튼을 눌러 선택할 수 있다.




6. 송풍 모드


송풍모드는 쉽게 설명하자면 선풍기 기능이다.


따라서 송풍모드를 선택하면 실외기의 작동 없이 실내기만으로 운전하므로 전기를 매우 적게 소모하지만, 실내온도를 차갑게 하지는 못한다.


하여 이 송풍기능은 에어컨 내부를 건조시켜 에어컨 내부의 곰팡이 증식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되며, 에어컨의 냉방기능을 본격 가동하기 전후 10~30분 정도 이 송풍모드를 실행시킨 후 가동하면 에어컨 내부 관리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이외에도 에어컨을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시에는 송풍 운전을 3~4시간 정도 작동시켜 내부를 건조시킨 후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는 것이 좋겠다.


송풍모드 역시 리모콘의 '모드' 버튼을 눌러 선택할 수 있다.




7. 내부청소 기능


이 기능을 선택하면, 에어컨 가동이 종료된 후 10분 동안 자동으로 송풍 모드를 실행시켜 에어컨 내부의 습기를 제거하여 곰팡이나 각종 세균 번식을 억제해시키는 기능이다.


이 기능을 선택하려면 리모콘의 '부가기능(청소3초)' 버튼을 3초 이상 누르거나, '부가기능(청소3초)' 버튼을 짧게 누른 후 화살표 버튼을 이용하여 리모콘 액정에서 '청소'를 선택해주면 되는데, 에어컨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이 기능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겠다.




8. 절전 기능


이 기능을 선택하면 희망온도가 23도 이하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희망온도가 자동으로 24도로 설정되게 되는데, 아마도 이 때문에 절전기능이라고 하는게 아닌가 싶다.


필자의 추측으로는 이것 이 외의 유의미한 절전기능이 있는 것 같지는 않아 보이고, 그냥 희망온도를 26도에 맞춰놓고 바람세기를 가장 약하게 해 놓는 것이 가장 훌륭한 절전기능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할 듯 하다.





이상으로 삼성 무풍벽걸이에어컨의 주요 핵심기능들에 대하여 정리해보았다. 다음 시간에는 이외의 편의기능들과 사용후기에 대해서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