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토톱 vs 한방파스 효능/효과 및 장단점, 부작용, 가격 정보

수 많은 파스 브랜드들 중 그 이름 때문인지는 몰라도 유난히 기억에 남는 파스 브랜드가 있다. 바로 한독의 '케토톱'이다.


이 브랜드는 예전 "캐내십시오! 케토톱" 이라는 캠페인을 통하여 왠지 통증과 염증을 강하게 캐내줄 것 같은 느낌을 들게 만들어, 소비자의 지각 속에 브랜드를 강하게 각인시켰는데, 사실 이 이름은 '케토프로펜' 이라는 성분을 주성분으로 하여 만들어진 파스여서 붙여진 이름이고, 단어의 리듬감을 잘 살려 성공시킨 사례다.


한편, 흔히 한의원 치료 후 추천해주는 파스들은 대부분 한방파스들이다. 한방파스의 경우는 치자와 황백이 주성분이고 여기에 다양한 추가 성분들과 찜질 효과까지 더해진 복합적 효능의 파스이며, 보통 동화약품과 중외제약, 제일약품 등에서 생산한 파스를 많이 쓴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렇게 일반 소비자들이 흔히 사용하는 '케토톱'과 '한방파스' 의 차이점과 장단점, 부작용 등에 대한 정보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으니, 혹시 이들 파스를 사용하는 분들은 본 정보를 참고하여 본인의 증상에 적합하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한 번 확인해보는 계기를 가져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케토톱 vs 한방파스




우선 가장 기본적으로 파스는 국소 부위에서의 소염진통제의 역할을 하는 약품이며, 심하지 않거나 만성적인 근육통, 염좌, 관절염에 적합한 약품이다.


따라서 파스의 종류를 떠나서 급성 통증이나 염좌인 경우, 통증이 심하고 움직일 수 없을 정도인 경우 등은 파스를 이용하는 것은 부적절하고, 적극적으로 병원이나 한의원의 치료를 받아 통증이 만성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니, 파스 사용 전에 이 부분부터 유의해야한다.


그럼 본격적으로 케토톱과 한방파스의 차이점과 장단점을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로 한방파스들의 경우는 성분이 유사하니 제일 한방파프 파스를 기준으로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성분 및 효능ㆍ효과 비교


약품 설명서에 표시된 성분 및 효능/효과는 다음과 같다.



▶ 케토톱 : 


1.  주요 성분 : 케토프로펜


2.  효능ㆍ효과 : 


진통ㆍ소염(항염) : 퇴행성관절염, 어깨관절주위염, 건(힘줄), 건초염(힘줄윤확막염), 건(힘줄)주위염, 상완골(위팔뼈)상과염(테니스 엘보우 등), 근육통, 외상(상처) 후의 종창(부기)ㆍ동통(통증)



▶ 한방파스 (제일 한방파프 기준) : 


1.  주요 성분 : 


황백 연조엑스, 치자 연조엑스, 산초 30% 에탄올연조엑스, 살리실산글리콜, L-멘톨, dl-캄파, 토코페롤 아세테이트, 글리시리진산


2.  효능ㆍ효과 : 


진통ㆍ소염(항염) : 삠, 타박상, 근육통, 관절통, 요(허리)통, 어깨결림, 동창(언 상처)



위 내용을 정리해보자면 한방파스의 경우는 황백과 치자를 중심으로 다양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소염/진통 효과 이외에도 혈액순환, 찜질효과 등을 통한 효과도 볼 수 있으며, 특히 삐끗한 경우, 허리통증, 근육통, 결림에 보다 효과적이다.


반면, 케토톱의 경우 한방파스보다 더욱 집중적인 진통ㆍ소염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관절염이나 힘줄 관련 염증, 테니스엘보우, 근육통에 보다 효과적이다.



용법ㆍ용량 및 가격


기본적으로 파스는 다음과 같이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적용 부위를 깨끗하게 하고, 건조된 상태에서 부착할 것

2)  무릎에 붙일 때는 45도 각도로 무릎을 굽힌 상태에서 부착할 것

3)  환부에 정확하게 부착할 것 (떼었다가 다시 붙이면 점착력이 떨어질 수 있음)

4)  파스를 떼어낼 때 건성ㆍ민감성 피부인 경우는 피부에 부착된 제품을 미온수로 적당히 불린 후 떼어낼 것

    (그래야 피부 손상 없이 부드럽게 떼어낼 수 있음)

5)  사우나나 온찜질 전후에는 피부 각질이 약해지고 내피가 손상되기 쉬우므로 파스 탈부착 시 주의할 것

6)  손상된 피부 부위에는 부착하지 아니할 것





약품 설명서에 표시된 용법ㆍ용량은 다음과 같다. 참고로 가격은 필자가 직접 구매한 가격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약국이나 판매처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다.


▶ 케토톱 : 


1)  용법ㆍ용량 : 1일 2회 부착

2)  가격 : 2,500원 - 7매입


▶한방파스 : 


1) 용법ㆍ용량 : 1일 1~2회 부착

2) 가격 : 3,000원 - 6매입



주의사항


약품 설명서에 표시된 사용 상 주의사항들은 다음과 같으며, 아래의 주의사항들 중 특히 '이 약품의 사용금지'에 해당하는 경우는 해당 파스를 사용해서는 안되겠다.


특히 케토톱의 경우 진통ㆍ소염 약효가 강한만큼 부작용도 더 클 수 있으니 아래의 부작용 정보를 꼼꼼하게 확인한 후 사용하여야겠다.



▶ 케토톱 : 


1.  이 약품의 사용금지


1)  이 약의 성분에 과민증 및 광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

2)  아스피린 천식(비스테로이드성 소염(항염) 진통제 등에 의한 천식발작의 유발)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3)  '티아프로펜산', '페노피브레이트', '베자피브레이트', '시프로피브레이트', '옥시벤존'의 약물에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

4)  임신기간 6개월 이상인 임부

5)  15세 미만의 소아


2.  의사/약사와 상의 후 사용


1)  기관지 천식 환자 - 천식 발작을 일으킬 수 있음

2)  의사의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3)  임부 또는 수유부


3.  사용의 즉각 중지


1)  쇼크나 두드러기, 호흡곤란, 얼굴부기 등 과민성 유사증상이 나타날 경우

2)  건성 수포음(거품소리), 천명(숨을 쌕쌕거림), 호흡곤란 등이 나타날 경우

3)  피부 발적, 발진, 가려움, 수포, 짓무름, 자극감 및 종창(부기), 피부건조, 색소침착 등이 나타날 경우

4)  직사일광(자외선)에 의해 광과민증이 나타날 경우

5)  1주일 정도 사용하고도 증상 개선이 보이지 않을 경우


4.  기타 주의사항


외출 시에는 이 약의 도포 부위를 옷이나 선글라스, 모자, 자외선 차단제 등으로 가려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한방파스 :

 

1.  이 약품의 사용금지


1)  36개월 이하의 유아

2)  습진, 옻 등에 의한 피부염, 상처부위


2.  의사/약사와 상의 후 사용


1)  약이나 화장품 등에 의한 알레르기 증상(예를 들어 발진이나 발적, 가려움, 옻 등에 의한 피부염 등)이 나타난 적이 있는 환자

2)  본인 또는 가족이 알레르기 체질인 환자

3) 습기가 차거나 짓무름이 심한 환자

4) 소아의 경우


3.  사용의 즉각 중지


1)  이 약의 사용으로 발진이나 발적, 가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2)  5~6일간 투여 후에도 증상의 개선이 보이지 않을 경우





이상으로 케토톱 vs 한방파스의 효능, 효과 및 차이와 장단점, 부작용 정보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통증이 있을 때 파스를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는 통증의 원인에 대한 근복적인 해결이 필요하다.


따라서 파스가 필요한 분들은 매일 스트레칭을 해주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려는 노력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함을 함께 유의해야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