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산 대명리조트 격포항, 채석강 주변 맛집 경제적으로 즐기기

변산은 볼거리, 놀거리, 먹을거리가 풍부한 휴가지 중 한 곳이다.


내변산의 직소폭포, 의상봉, 쇠뿔바위와 외변산의 채석강, 적벽강, 고사포 해변 등 산과 바다를 아우르는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만끽할 수 있으며, 대명리조트 아쿠아월드와 격포해수욕장 등 여러 해수욕장에서 물놀이도 즐길 수 있어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휴가지로도 좋다.


식도락 측면에서는 바닷가의 특성 상 싱싱한 회나 해산물 등의 바다음식을 테마로 한 메뉴들이 대표적인 곳이다.


필자도 이러한 점들 때문에 이번 여름 휴가를 변산으로 다녀왔는데, 이번 포스트에서는 그 중 변산 대명리조트 주변의 먹을거리에 대한 정보를 소개해보도록 하겠으니, 이번 휴가지를 이 곳으로 결정한 분들은 본 정보를 참고하여 경제적으로 이 지역의 식도락을 즐겨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변산 대명리조트 주변 맛집




맛집 찾기


변산 대명리조트가 위치한 격포항과 채석강 주위 음식점들의 특징은 서두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회나 해산물을 메인 테마로 하는 메뉴들을 다루고 있다는 점이며, 실제 이 곳에 있는 음식점들은 대부분 횟집 아니면 해산물과 관련된 음식(백합탕, 게장, 꽃게장, 해물탕 등)을 판매하는 식당들이라고 보면 된다.


다만 전라도 음식 특유의 상다리가 휘어질 정도의 풍성함과 다양함, 그리고 남도음식 수준의 맛깔스러움을 기대한다면 그런 기대는 접어두는 것이 좋다.


만족/불만족은 당초 기대수준에 따라 상당 부분 좌우되기 때문에 전라도 음식에 대한 높은 기대를 갖고 이 곳 음식을 대하면 실망이 클 수 있다. 


실제로 이 지역의 맛집이라고 소개된 음식점들에 대한 평가 중 생각보다 별로라고 평가한 분들이 꽤 있는데, 이는 바로 전라도 음식에 대한 높은 기대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필자도 이 지역의 맛집이라고 평가받고 있는 격포 군산식당에 가서 이 식당의 가장 대표적인 메뉴인 충무공정식을 시켜서 먹어 보았는데, 필자의 일행 중에서도 전라도 음식이라고 기대했더니 다른 곳과 별 다른 것도 없고, 생각보다는 별거 없다는 평이 다수였다. 


다만 그래도 다 먹고 나서는 다들 맛이 없지는 않네... 라고 평가하였으니, 아주 나쁜 선택은 아니었던듯 하다.




<격포 군산식당의 충무공정식>



참고로 격포 군산식당의 충무공정식은 공기밥과 함께 꽃게탕, 백합죽, 생선구이, 갑오징어무침을 포함하여 17가지 정도 찬이 나오며, 인당 12,000원이었다. 




이 곳의 위치 및 연락처는 다음과 같으며, 변산 대명리조트에서 티맵을 찍어보니 거리가 1km가 채 되지 않았으니 멀지 않은 거리다. 군산식당, 새군산식당, 군산해물탕이 나란히 있는데, 모두 같은 곳이니 아무데나 들어가면 된다.





결국, 이 지역의 맛집이라고 평가되는 격포 군산식당은 비싼 관광지 음식점 치고는 나쁘지 않은 정도 수준이라고 보면 될 것 같고, 이 주변의 음식점들이 이 정도 수준이라고 보면 될 듯 하다.


만약 다른 음식점을 가보고 싶다면 군산식당 주변에 다른 음식점들도 여럿 있으니 일단 이 근처로 와서 둘러보고 선택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듯 하다.


그리고 이 근처에는 농협하나로마트 격포지점도 있으니, 장을 볼 것이 있다면 식사를 하고 돌아가는 길에 여기에 들르면 원하는 물품들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위 지도에서 '변산농협'이라고 표시된 곳이 농협하나로마트 위치이다)



횟집 찾기


한편, 이 곳에 오면 저녁에 술도 한 잔 할겸 해서 횟집을 많이 찾는데, 대명리조트 주변 일반 횟집에 가면 우럭 4인 기준이 15만원 정도로 비싸다. 물론 비싼 대신 곁들이 안주(스키다시_つきだし)가 풍부하게 나오고 손님들을 태우러 오고, 다시 태워다 주는 픽업(pick-up) 서비스가 가능하여 편리한 장점이 있다.


필자의 경우는 필자의 일행 중 한 명이 예약을 해놓았다고 하여, 육자매 수산횟집이라는 곳을 갔었는데, 대명리조트 정문 앞까지 태우러 왔다가, 나중에 다시 태워다줘서 편리했다. 


그런데 이런 곳을 이용할 때 주의할 점은, 전화 상으로는 낮은 가격의 메뉴로도 충분할 것처럼 얘기했다가, 횟집에 도착하면 꼭 더 비싼 메뉴를 권한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손님들이 픽업서비스를 이용하여 가게까지 왔기 때문에 돌아가려는 결정을 하기 힘들 것이라는 점을 일부 악용하는 부분도 있어 보인다.


실제로 필자의 일행에게도 전화 상으로는 12만원짜리 메뉴로 충분할 것처럼 얘기했다고 한다. 그런데 가게에 가니 이런저런 이유로 결국 15만원 짜리 메뉴를 선택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일부 손님들은 그냥 되돌아가기도 했는데, 물론 손님이 되돌아가려고 한다면, 다시 원래 장소로 데려다주니 결정 시 이러한 부담은 갖지 않아도 된다.




그런데 사실 이 지역에서 횟집을 이용하는 가장 경제적이고 스마트한 방법은 격포항의 수산시장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격포항 수산시장에서는 매장마다 그리고 시기마다 시세가 조금씩 다르기는 하나, 보통 자연산 광어 1kg에 35,000원 정도, 자연산 참돔도 1kg당 35,000원, 자연산 산낙지는 마리 당 10,000원 정도로 가격이 합리적이다.


따라서 격포항 수산시장에서 회를 포장해오고 농협하나로마트에서 주류 등을 구매하여 숙소에서 일행들과 즐기는 것이 가장 경제적으로 회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이다.


참고로 격포항 수산시장의 위치와 연락처는 다음과 같다.




만약 바다를 보면서 회를 즐기고 싶다면 수산시장 2층 식당으로 올라가서 인 당 3천원 정도의 자리요금(양념, 탕 추가 시 인당 6천원 정도)을 내고 구매한 회를 먹을 수 있다. 다만 소주와 맥주 가격이 병 당 4천원 정도로 비싸니 이는 감안해야겠다.





이상으로 변산 대명리조트 격포항, 채석강 주변 맛집 정보와 이를 경제적으로 즐길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모두들 모쪼록 이번 변산반도 휴가에서 즐거운 추억들 가득 담아오길 바라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