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주변 1등급 노인/치매 요양병원 찾는 방법

대한민국은 현재 저출산 노령화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다.


그 중 노령화와 관련해서는 당초 2020년 경 고령사회(65세 이상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총인구의 14% 이상인 사회)로 진입할 것이라는 예측을 깨고, 이보다 2년 더 빠른 올해 2018년에 이미 고령사회로 진입했고, 2025년 경이면 초고령사회(65세 이상이 총인구의 20% 이상)로 진입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동네마다 새로운 요양병원들과 요양원 등의 노인시설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기존 병원들도 요양병원으로 전환하는 등 동네마다 요양병원이 넘쳐나는 풍경이 이제 익숙해졌다.


다만, 요양병원을 이용하고자 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새로운 요양병원이 많이 생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곳이 더 나은 평가를 받고 있는지를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하여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국의 평가 등급 별 요양병원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으니, 요양병원 입원이 필요한 분들은 본 정보를 참고하여 거주지 주변의 1등급 요양병원들을 확인해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전국 1등급 요양병원 찾는법




찾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다. 다음의 순서대로 따라해보자!



1.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접속

우선 아래 관련링크를 클릭하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로 접속한다.


[관련링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2.  병원평가정보 페이지로 이동


위 캡쳐 화면과 같이 '병원평가' 메뉴를 클릭하여 병원평가정보 페이지로 이동한다. 


만약, 홈페이지 개편 등으로 '병원평가' 바로가기 메뉴가 안 보인다면 상단의 '병원ㆍ약국' 메뉴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병원평가' 링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3.  요양병원 검색 설정


병원평가정보 페이지에서 '평가수행항목' 중 위 화면과 같이 '요양병원'을 클릭하여 선택한다. 


그러면 아래에 요양병원에 대한 평가목적과 평가대상, 평가내용, 평가분류 등의 내용이 출력되는데 어떤 식으로 평가되었는지 한 번 쭉 읽어보자.




그런 후 화면을 조금 더 아래로 내리면 위 그림과 같은 검색조건 설정 영역이 보이는데, 여기서는 위 그림에서 표시된 순서와 같이 검색조건을 설정하면 된다. 다음의 설명도 함께 참고하자.


1)  등급 선택


선택 가능 항목으로 '전체',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이 있으며, 다수를 선택할 수 있다. 만약, 1등급 요양병원만 조회하고 싶으면 위 그림과 같이 '1등급'만 선택하면 된다.


2)  지역 선택


'시/도', '시/군/구', '읍/면' 단위로 지역을 설정할 수 있다. 다만, 이 세가지 단위를 모두 설정할 필요는 없고, 만약 '서울'만 선택하고 나머지 지역은 선택하지 않는다면 서울에 있는 해당 등급의 모든 요양병원 정보가 검색될 것이다.


3)  '지역설정' 버튼 클릭


위 2번과 같이 검색할 지역 단위를 설정했다면 '지역설정'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아래에 설정된 지역이 표시된다. 만약 다수 지역을 한꺼번에 조회하고 싶다면 위 2번과 같이 지역선택을 추가적으로 하여 한 번 더 '지역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만약 설정된 지역을 지우고 싶다면 설정된 지역 옆의 'x'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4)  병원종류 선택


선택항목 중 '요양병원'을 선택한다. 만약, 요양병원 이외의 다른 병원의 평가정보를 검색해보고 싶다면 위의 '평가수행항목' 에서 다른 병원을 선택하면 된다.


5)  '검색' 버튼 클릭


마지막으로 '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위 1, 2, 3, 4번에서 설정한 조건대로 검색 결과가 아래 4번과 같이 테이블 형태로 출력될 것이다.



4.  검색결과 보기


검색결과를 보는데 있어서 참고할 점은 다음과 같다.


우선 위 그림의 1번과 같이 설정한 검색조건을 충족하는 요양병원의 개수가 표시되고, 그 아래로는 테이블 형태로 요양병원들의 정보(병원명, 평가등급, 주소)가 표시된다.


여기서 각 병원명을 클릭하면 아래에 상세정보가 표시되고, 소재지(주소)를 클릭하면 지도가 열려 지도 상의 위치를 확인해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출력된 요양병원의 개수가 20개를 초과하는 경우 한 화면에 다 표시되지 않는데, 이 경우에는 위 그림의 3번 '아래 화살표(더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나머지 요양병원 정보도 확인해볼 수 있다.




이상으로 전국 등급 별 요양병원 찾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어서 다음 시간에는 필자가 1등급 요양병원에서 아버지를 1년여간 모셔 본 경험과 느낀 점에 대해서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