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비자행동의 의의와 연구 이유

마케팅은 기본적으로 교환을 촉진시키는 일련의 활동으로써, 교환에 있어서 한 축이 되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하루가 멀다하게 쏟아져 나오는 최신 마케팅 이론이나 기법들도 기본적으로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와 새로운 통찰(insight)에서부터 출발하는 것이므로, 소비자행동을 공부하는 것은 마케팅의 기본적인 이치를 공부하는 것이나 다름이 없다.


그리고 이러한 중요성으로 인해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부문 시험과목에도 소비자행동론이 포함되어 있기도 하다.


다만, 이 과목은 공부하기가 매우 까다로운 과목으로 정평이 나 있는만큼, 이해하기도 암기하기도 힘든 부분이 있는데, 필자 역시 경영지도사 2차 시험을 준비하면서 가장 까다로웠던 과목이 바로 이 소비자행동론이었다.


하여 이번 포스트부터 한동안은 소비자행동론의 각 주제 별 Key-point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으니, 경영지도사 마케팅 부문 2차 시험을 준비하거나, 소비자행동론을 공부해보고자 하는 분들은 앞으로 연재될 요약내용들을 참고해보기 바라겠다.


참고로 필자는 경영지도사 마케팅 부문 2차시 소비자행동론에서 80점의 고득점으로 시험에 합격하였으며, 그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최대한 포인트를 짚어보도록 하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소비자행동의 의의


PPT 커버 - 소비자행동론 강의1



내용 중 핵심이 되는 키워드는 오렌지색으로 강조 표시하겠고, 과거 기출문제도 함께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특히 소비자행동 과정의 개념도는 향후 소비자행동론을 학습해나가는 뼈대이기도 하고, 각 학습의 카테고리이기도 하니, 눈도장을 찍어두도록 하자.



요점 정리


1. 소비자행동 과정 개념도



기본적으로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은 '문제인식 → 정보탐색 → 구매 전 대안평가 → 태도 형성 → 구매 → 구매 후 대안평가' 과정으로 이루어지고, 소비자 정보처리과정은 '노출 → 주의 → 이해 → 기억'의 과정으로 이루어짐을 기억하자.


그리고 이들 각 과정이 상호작용을 한다는 정도만 알아두고, 이러한 의사결정과정과 정보처리과정에 앞으로 학습해 나가게 될 '개인적 영향요인(동기, 관여도, 개성, 라이프스타일 등)'과 '사회적 영향요인(문화, 사회계층, 준거집단, 가족, 집단 내 커뮤니케이션과 집단 간 커뮤니케이션 등)'에 영향을 받게된다는 것도 함께 기억하자.



2. 소비자행동의 정의


의사결정자가 어떠한 시점에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 등과 같은 다양한 제공물의 소비와 관련하여 내리는 모든 의사결정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3. 소비자행동의 특징 (구성요소)


1) 소비자행동은 제품 뿐만 아니라 서비스, 아이디어 등과 같은 다양한 제공물에 대해서 이루어진다.


2) 단순히 제공물을 구매하는 행위 뿐만 아니라, 획득, 사용, 처분 여부와 그 이유, 시점, 장소, 방법, 양, 빈도, 기간 등 다양한 의사결정도 수반한다.


3) 획득과 소비, 처분이 일정 기간에 걸쳐 순차적으로 발생하여 동태적인 특징을 가진다.


4) 하나 또는 다수의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는 다수의 개인들에 의해서도 이루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하나의 의사결정에 정보수집자, 영향력 행사자, 의사결정자, 구매자, 사용자는 다를 수 있다.



4. 소비자행동 연구가 미치는 영향 (소비자 행동의 이해가 중요한 이유)


1) 소비자에 대한 영향

소비자 의사결정과정(문제인식 → 정보탐색 → 구매 전 대안평가 → 태도 형성 → 구매 → 구매 후 대안평가) 등의 소비자 행동을 이해함으로써, 본인의 만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다.


2) 기업에 대한 영향

소비자에 대한 욕구나 과거 구매 패턴, 상표 태도, 구매 의도 등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STP전략 및 마케팅 믹스 전략을 수립하여 마케팅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다.


3) 정부에 대한 영향

소비자 및 기업의 행동을 연구함으로써, 소비자 피해 예방 등과 같은 정책안을 수립할 수 있으며, 소비자 행동을 계도하기 위한 활동을 펼칠 수 있다.



이 주제에 대한 과거 기출문제


▶ 2009년 10점 문제 :

소비자 행동 연구의 의미와 소비자, 기업, 정부, 기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다음 시간의 주제는 소비자 행동에 대한 시대 별, 패러다임 별 접근 방법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