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도사 2차 시장조사론(마케팅조사론) 핵심포인트 정리노트
- 평생학습관/경영지도사 2차
- 2018. 9. 25. 20:10
경영지도사 마케팅 부문 2차 시험과목은 '마케팅관리론', '소비자행동론', '시장조사론(마케팅조사론)' 3과목이다.
그 중에서도 '시장조사론'의 경우 통계와 수학 때문에 지레 겁을 먹는 분들이 많고, 실제로도 통계 문제 때문에 당락(當落)이 좌우되는 경우가 많기는 하지만, 기본을 확실하게 이해하면 오히려 3과목 중 공부하기가 가장 수월한 과목이며 점수 따기가 쉬워 전략과목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과목이기도 하다.
그래서 경영지도사 마케팅 부문 2차 과목을 준비할 때에는 이 시장조사론을 기본으로 깔고 가야 준비가 수월해지고, 든든해진다.
하여 필자는 본 블로그를 통하여 이학식 교수님의 '마케팅조사 제4판(집현재)' 과 관련 도서들을 참고하여 경영지도사 2차 시장조사론 과목의 주요 내용들을 정리했었고, 또 이 교재의 통계 관련 부분 연습문제를 필자 나름대로 풀어본 결과들을 공유하여 보았는데 이번 시간에는 이들 각 내용들을 목차 형태로 정리하여 보았으니 본 내용들을 참고하는데 네비게이션으로 활용해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시장조사론 키포인트 정리목차
아래는 그간 필자가 본 블로그에 정리하였던 경영지도사 2차 시험 대비 시장조사론 주요 내용의 목차이다. 각 목차들을 클릭하면 해당 주제의 핵심내용이 정리된 페이지로 이동한다.
제1부 - 마케팅조사의 기초
제2부 - 자료수집방법
제3부 - 자료수집수단
12. 측정의 기초 - 변수와 Construct, 자료의 분류, 척도의 유형
제4부 - 표본추출과 자료분석의 기초
이 챕터는 시장조사론 수준의 통계를 이해하는데 있어 매우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내용이므로 확실하게 이해해야 한다.
또한 각 통계분석기법들(상관분석, 교차분석, 회귀분석, 분산분석 등)이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가 어떤 척도로 측정되었을 때 사용되는지를 통째로 암기해놓는 것이 좋다.
16. 관련용어정리 - 신뢰수준, 유의수준, 오차범위, 분산, 표준편차
제5부 - 자료분석 (중급통계)
이 챕터는 경영지도사 2차 시장조사론 과목에서 가장 출제 빈도가 높은 중요한 부분이다.
23. 대응표본 t-검증 (짝을 이룬 값들의 차이검증)
제6부 - 자료분석 (고급통계)
고급통계라고 소개되어 있기는 하지만, 출제빈도는 다소 낮은 편이다. 그래도 어디서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소홀할 수는 없다.
연습문제 풀이
연습문제는 이학식 교수님의 '마케팅조사 제4판 (집현재)'에 수록된 연습문제를 기준으로 필자가 풀어본 것이며, 본문 내용 중 필자가 실수한 부분도 있는데, 이러한 것은 다른 독자분들께서 댓글로 지적해주셔서 정정 코멘트를 남긴 것이 있으니 댓글 부분도 함께 참조해보길 바라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