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강 - 라이프스타일(Lifestyle)의 개념 및 측정방법

지난 시간에는 소비자행동론 7번째 강의로 소비자의 '개성'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 - 심리분석 이론Psychoanalytic theory), 사회심리 이론(Socio-psychological theory), 특성 이론(Trait theory), 자아개념 이론(Self-concept theory) - 에 대한 요점들을 정리해보았다.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소비자 의사결정과정과 정보처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영향요인 중 '라이프스타일(Lifestyle)'과 기타 개인적 영향요인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로 지난 시간의 강의 내용들은 아래의 '관련글'들을 통하여 확인해볼 수 있으며, 경영지도사 2차 시험대비 용으로 소비자행동론을 공부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각 카테고리들과 세부 항목들은 필수적으로 암기해야 하고, 논술에 필요한 주요 키워들도 암기해야 함을 유의하자.


암기해야할 핵심 키워드들은 필자가 오렌지색으로 강조 표시해두었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Theme 

소비자행동론 제8강




라이프스타일의 개념과 특징


개인이 살아오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한 독특한 삶의 양식을 의미하며, 라이프스타일은 개인의 욕구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행동은 다시 라이프스타일을 강화시키는 특징이 있다.



측정방법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는 방법은 'AIO로 측정하는 방법', '특정 제품 관련 항목으로 측정하는 방법', '구매 품목으로 측정하는 방법' 등이 있을 수 있다.




1. 싸이코그래픽스(Psychographics) - AIO로 측정하는 방법


이는 라이프스타일을 측정 가능한 항목들로써 정의하는 방식으로, 보통 행위(Action), 관심(Interest), 의견(Opinion)을 중심으로 라이프스타일을 개념화한다.


① Action : 개인이 시간을 어떻게 소비하는가와 관련된 항목들이다.

② Interest : 개인이 주위 환경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은 무엇인가와 관련된 항목들이다.

③ Opinion : 개인이 자신과 주위 환경에 대해 가진 생각과 관련된 항목들이다.


이렇게 AIO의 각 항목들을 수십~수백개의 진술로 표현하여 응답자들로부터 해당 진술들에 대한 동의 정도를 표하게 하도록 하여,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한다.


한편, AIO의 3가지 변수로만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는 것은 제한적이어서, 다음과 같이 변수들을 확장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행위와 관심 : 비직업적 행동으로써, 개인이 어떤 곳에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는지와 관련된 항목들이다.

태도 : 특정 대상에 대한 평가적 진술과 관련된 항목들이다.

가치 : 개인의 신념과 관련된 항목들이다.

매체 패턴 : 개인이 주로 이용하는 주된 매체와 관련된 항목들이다.

사용량 : 특정 제품군에 대한 사용량과 관련된 항목들이다.

인구통계적 특성 : 나이, 성별, 소득수준, 직업 등과 같은 인구통계적 특성과 관련된 항목들이다.



2. 특정 제품 관련 항목으로 측정하는 방법


특정 제품과 관련하여 라이프스타일을 보다 구체적으로 측정하기 위해서, 특정 제품 특유의 측정항목들을 개발하여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할 수도 있다.



3. 구매 품목으로 측정하는 방법


소비자가 구매한 품목들을 분석하여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마트에서 자연식품이나 건강식품들을 주로 구매하였다면 웰빙을 추구하는 소비자임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마케터는 이러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분석을 통하여 시장세분화, 소비자행동에 대한 이해, 광고전략 수립 및 매체 선정, 신제품 기회 발견 등 마케팅 목표 달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외의 개인적 영향요인


앞선 강의들을 통하여 소비자 의사결정과정과 정보처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영향요인 중 '동기', '관여도', '개성'을 살펴보았고, 이번 시간에는 '라이프스타일'까지 살펴보았는데, 이렇게 소비자 의사결정과정과 정보처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영향요인들은 총 7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동기

관여도

개성

라이프스타일

⑤ 소비자의 기존 신념과 태도

⑥ 소비자의 기존 지식과 기대수준

소비자의 감정적 상태



관련 기출문제


▶ 2010년, 10점 문제


라이프스타일과 싸이코그래픽스를 설명하고, AIO에 대해 설명하시오.




다음 시간에는 이어서 사회적 영향요인 중 '문화'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