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의 원인과 증상, 백내장 검사비용 및 수술가격 정보

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매 년 수술 진료 비용이 연 평균 6% 정도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 가장 많이 받는 수술은 백내장 수술로 한 해 36만건 정도의 수술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백내장은 보통 60대 이상의 노년 백내장이 가장 일반적이므로, 우리나라의 급격한 노령화를 생각해볼 때 이런 백내장 환자의 증가율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현상으로 보여진다.


다만, 최근에는 4050 세대의 백내장 환자을 증가율도 높다고 하는데, 50대의 경우는 백내장 환자 증가율이 무려 35%에 달하고, 40대 역시 매 년 9% 이상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백내장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때다.


하여 이번 포스팅에서는 백내장의 원인과 증상 및 예방법, 그리고 검사비용 및 수술가격 정보 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으니, 최근 들어 눈 앞이 뿌옇게 보이는 분들은 본 정보를 참고해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Theme 

백내장 원인/증상/예방법


백내장 수술의 특징



원인과 증상


사람의 눈 속에는 안경알처럼 생긴 수정체가 들어 있으며, 이 수정체는 우리가 사물을 볼 때 초점을 맞추어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 수정체가 노화되거나, 수정체 감염, 외상 등을 당하게 되면 눈 앞에 안개가 낀 것처럼 사물이 뿌옇게 보이게 되는데, 이를 백내장이라고 하고, 보통 나이가 들어서 발생하는 노인성 백내장이 가장 흔하다. (60세 이상에서는 전체 인구의 70%가 백내장 증세를 경험한다고 한다)


다만, 산모가 임신 초기에 풍진을 앓았다던지, 유전적 요인의 선천성 백내장, 당뇨병, 자외선 과다 노출, 부신피질 호르몬 등과 같은 약물의 과용, 비타민 E결핍증, 지나친 음주나 흡연 등의 원인으로도 백내장이 발병 또는 심화될 수 있다고 하니 평소 주의해야겠다.


백내장이 심화되면 눈 앞에 안개가 낀 듯 흐리고 잘 안보이게 되며, 백내장의 정도에 따라서는 낮보다 오히려 밤이나 어두운 곳에서 더 잘 보이는 증상을 보이기도 하고, 낮에는 눈이 부시다는 느낌을 받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런 증상이 있을 때는 안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 수술의 시행 여부는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느냐 없느냐로 판단하면 된다. 즉, 백내장 때문에 시력저하가 심하여 일상생활이 불편하면 수술을 하는 것이 좋다.


보통 백내장 수술의 경우는 간단한 수술에 속하며, 수술 준비에서 수술이 끝날 때까지 대략 30분~40분 정도 걸린다. 


준비하는 시간을 제외한다면 실제 수술 시간은 15분 남짓으로 빨리 끝나는 편이며, 수술이 끝난 직후에는 6시간 정도 누워서 안정을 취한 후 귀가하게 된다.


수술은 기존 수정체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작업이며, 이 때 인공 수정체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마치 자신의 눈 상태에 맞는 안경알을 선택하듯이 적절한 도수의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게 된다.




이처럼 백내장 수술은 간단한 수술에 속하지만, 문제는 수술 이후의 관리이다. 백내장 수술은 수술 그 자체보다 관리가 더 어렵고 힘들다.


필자의 어머니의 경우도 이번에 백내장 수술을 하셔서 현재 4주가 다 되어 가시는데, 수술 후기와 수술 후 관리법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한 번 더 자세하게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검사비용 및 수술가격


필자의 어머니의 경우는 일반 안과에서 백내장 수술을 받으셨고, 백내장 검사비용으로는 15만원 정도가, 수술 비용은 눈 한 쪽 당 55만원씩, 양쪽해서 110만원이 들어갔다고 한다.


다만, 안과와 같은 1차 의료기관 이외에 2차 병원이나 3차 종합병원인 경우는 특진료 등이 가산되어 검사비용이나 수술비용이 더 높아지니, 난이도가 높은 수술 등의 특수한 경우가 아닌 경우는 잘한다고 입소문 난 일반 안과에서 수술을 받는 것이 더 유리하다.


그리고 대형 병원에서 수술을 받는다고 해서 수술 결과가 더 좋다는 보장도 없으니, 대형 병원을 맹신할 필요는 없다.


이외에 수술 후 4주까지는 자주 병원에 가서 수술경과를 확인해야 하는데, 이 때 진료비는 5천원 내외라고 한다. 


그러니 일반 안과에서 양쪽 눈 모두 수술한다는 가정 하에 검사비, 수술비, 진료비, 약값 다하면 대략 15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될 듯 하다.


다만, 가격은 지역 별로, 의료기관 별로, 증상 별로, 수술 난이도 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하도록 하자.



백내장 수술 후 안약



이상으로 백내장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검사비용과 수술가격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다음 시간에는 이에 이어서 수술 전후 주의사항과 관리법, 어머니의 수술후기 등에 대해서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