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강 - 구매 후 부조화 및 소비자 불평 행동의 분류, 발생 상황

지난 시간에는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의 마지막 단계인 '구매 후 행동'과 관련된 주제 중 소비자 만족 형성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들인 '기대불일치 이론'과 '공평성 이론' 등에 대한 요점들을 정리해보았다.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구매 후 행동'과 관련된 주제 중 '구매 후 부조화'의 개념, 발생상황 등과 '소비자 불평행동'의 분류 및 불평행동의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 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로 지난 강좌의 내용들은 아래의 '이전강좌' 들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Theme 

소비자행동론 제30강


소비자행동론30강 - 구매후부조화



구매 후 부조화


소비자는 제품의 구매 이후 만족 또는 불만족을 느끼기에 앞서, 자신의 선택이 옳은 것이었는지에 대해서 불안감을 느낄 수 있는데, 이를 구매 후 부조화라고 한다. 


이러한 구매 후 부조화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다.


① 구매한 제품에 대하여 관여도가 높을 때

② 마음에 드는 대안들이 다수일 때

③ 구매 결정을 취소할 수 없을 때

④ 선택한 대안이 갖지 않은 장점을 선택하지 않은 대안이 가지고 있을 때

⑤ 전적으로 자기 의사에 따라 결정을 한 경우



그리고 소비자들은 이러한 구매 후 부조화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감소시킨다.


① 선택한 대안의 장점을 의식적으로 강화하고, 단점은 의식적으로 약화시킨다.

② 선택하지 않은 대안의 단점을 의식적으로 강화, 장점은 의식적으로 약화시킨다.

③ 자신의 선택을 지지하는 정보를 탐색하고, 그렇지 않은 정보는 회피한다.

④ 의사결정 자체를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한다.



한편,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소비자의 구매 후 부조화를 긍정적으로 해소 또는 감소시켜줄 필요가 있는데,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강화 광고

구매자의 선택이 훌륭하였음을 확인시켜주기 위하여 강화광고를 실시한다. 이러한 강화 광고는 특히 고가격ㆍ고관여 제품일 경우 더욱 필요하다.


피드백 제공

구매자에게 판매 직후 감사 인사나 안내 책자 제공 등의 피드백을 보냄으로써, 구매자의 선택이 훌륭하였음을 확인시켜 줄 수 있다.



소비자 불평 행동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불만족한 경우는 불평행동을 하게 되며, 이러한 불평행동은 크게 무행동, 사적 행동, 공적 행동으로 구분해볼 수 있다. 


소비자 불평행동의 분류와 강도



기업 입장에서는 공적 행동 뿐만 아니라 사적 행동도 중시해야 하며, 소비자 불평 행동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불만의 정도

불만의 정도가 클수록 불평 행동의 가능성과 강도는 증가한다.


제품의 중요성

개인에게 중요하고 의미있는 제품일수록 불평 행동의 강도는 증가한다.


불평 행동에 대한 이익

불평 행동으로부터 기대되는 이익과 그에 필요한 비용을 고려하여 불평 행동의 강도를 선택한다.


개인적 특성

예를 들어, 여유시간이 많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불평행동의 강도가 강해지는 것과 같이 개인적 특성에 따라 불평 행동은 달라질 수 있다.


귀인

불만족에 대한 원인을 외적 귀인(판매업자, 제조업자)할수록 불평 행동의 강도는 증가한다.



관련 기출문제


본 주제와 관련하여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가 경영지도사 2차 시험에 기출되었다.



▶ 2013년, 10점 문제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한 후 불만족하면 다양한 불평 행동(complaining behavior)을 시작하고 점차 불평 강도를 높여간다. 소비자 행동의 유형과 불평 행동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설명하시오.




다음 강좌에서는 이어서 귀인 관련 이론들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