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PC에서 블루라이트(청색광) 차단하는 방법

블루라이트(청색광)의 유해성 여부에 대하여 논란이 뜨겁다.


이는 블루라이트가 시각세포에 나쁜 영향을 준다는 논문이 영국 과학지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실리면서 촉발되었는데, 일본에서는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일본 기후대학의 연구진이 쥐실험을 실시하였고, 놀랍게도 청색광을 쬔 쥐는 시각세포의 80%가 파괴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한다.


한편, 국내에서는 이와 관련된 통계자료가 화제가 되고 있다. 


바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청색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황반변성 환자수를 집계한 자료가 그것인데, 스마트폰이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하던 2009년부터 환반변성 환자가 급증하기 시작하여, 5년 후인 2013년까지 기존 대비 환반변성 환자수가 무려 36%가 증가하였다고 한다.


물론, 청색광이 인간의 시각세포를 파괴한다는 직접적인 증거는 없으므로 청색광이 해롭다고 단정하기 이르다는 의견도 있으며, 인간의 망막은 청색광으로부터 시각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므로 블루라이트의 유해성은 심하게 과장되었다는 의견도 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야간에는 블루라이트가 수면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분명하며, 물증이 없을 뿐 심증은 여전하니 조심해서 나쁠건 없다고 보인다.


하여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전자기기인 스마트폰과 PC 화면에서의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방법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으니, 스마트폰과 PC 사용량이 많은 분들이라면 본 정보를 참고하여 블루라이트를 차단해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Theme 

스마트폰, PC 블루라이트 차단법




스마트폰


최근 2년 정도 전부터 나온 스마트폰들은 블루라이트 필터 기능이 기본으로 갖추어져 있는 경우가 많으나, 저가 모델 또는 오래된 스마트폰인 경우 블루라이트 필터 기능이 기본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은 경우도 있다.


우선 아래와 같이 블루라이트 필터 기능이 있는지 우선 확인해보자!



1.  설정



우선 위 그림과 같이 스마트폰의 '설정' 메뉴를 터치하여 설정 화면으로 들어간다.



2.  디스플레이



설정 메뉴들 중 위 그림과 같이 '디스플레이' 메뉴를 터치하여 디스플레이 설정 화면으로 들어간다.



3.  디스플레이 설정



디스플레이 설정 화면에 보면 위 그림과 같이 '블루라이트 필터' 라는 메뉴가 있는데, 이것을 오른쪽으로 살짝 밀어 켜준다. 그럼 화면이 불그스레해지면서 블루라이트가 차단된다.


만약,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블루라이트 필터 또는 차단 기능이 보이지 않는다면, 이 기능이 기본 구현되어 있지 않은 스마트폰이며, 이 경우는 별도로 블루라이트 차단 앱(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블루라이트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참고로 블루라이트 차답 앱들과 이용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PC 모니터 또는 노트북


PC 모니터 또는 노트북의 경우도 간단하게 설정하여 블루라이트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참고로 아래는 윈도우즈 10 기준이다.



1.  설정



우선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눌러서 메뉴를 펼친 다음 위 그림과 같이 '제어판(설정)' 모양 메뉴 버튼을 클릭한다.



2.  시스템



윈도우즈 설정 메뉴들 중 위 그림 처럼 '시스템' 메뉴 버튼을 클릭한다.



3.  디스플레이 설정



위와 같은 디스플레이 설정 화면에서 '야간 모드 설정' 버튼을 클릭한다.




4. 야간 모드 설정



'야간 모드 설정' 화면에서 위 그림과 같이 '지금 켜기' 버튼을 클릭한다. 



5. 색 온도 조절



오른쪽 끝 쪽으로 가까이 조절할수록 청색광이 강하게 표현되며, 왼쪽 끝 쪽으로 가까이 조절할수록 청색광이 줄어든다.


너무 왼쪽으로 조절하면 화면이 너무 붉어지니 적당히 조절하여 사용하면 되겠다. 참고로 쇼핑할때라던지 그래픽 작업할 때는 색상이 왜곡되어 보일 수 있으니 이럴 때는 야간 모드를 다시 끄고 작업하는 것이 좋다.




이상으로 스마트폰과 PC에서 블루라이트를 제거/조절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처음에 블루라이트를 제거하고 화면을 보면 화면이 뭔가 누렇게 오줌액정 같아 보이기도 하고 이상하지만 이내 적응된다.


더하여, 스마트폰을 볼 때나 PC작업을 할 때 너무 집중한 나머지 눈을 자주 깜빡이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되면 눈 건강을 잃게 될 수도 있으니 눈을 깜빡거려주는 습관이 중요하고, 50분 작업 후 10분 정도 휴식을 취해주는 습관도 눈 건강을 위해서는 중요하다고 하니 함께 실천해보도록 하자!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