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관협착증 거꾸리(꺼꾸리) 사용법과 치료후기

흔히들 척추협착증이라고 부르는 척추관협착증은 척추 중앙의 척추관, 신경근관 또는 추간공이 좁아져 요통을 유발시키고, 다리 등에도 여러 복합적인 신경증세를 일으키는 질환을 말하는데, 주로 50대 이상에서 많이 걸리는 퇴행성 척추질환이다.


이 척추협착증이 있는 경우는 허리를 앞으로 숙이면 괜찮지만 뒤로 젖히면 통증이 심해지고, 앉아있으면 괜찮지만 걸으면 아프고, 다리가 저리고 시려서 마치 고무다리처럼 느껴질 때가 있고, 특히 밤에 종아리가 많이 아픈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하면 보행장애ㆍ배뇨장애ㆍ감각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한다.


따라서 약간의 요통이 느껴진다 싶으면 빨리 병원으로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와 자기관리를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그 중 이번 포스팅에서는 척추협착증 초기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거꾸리(꺼꾸리) 운동 치료방법과 주의사항 및 치료후기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으니, 이 질환으로 고생하고 있는 분들은 본 정보를 참고해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척추관협착증 거꾸리 운동 치료후기




거꾸리 운동은 견인효과, 즉 협착된 부위를 끌어서 당겨줌으로써 신경압박의 정도가 완화되고 척추 근육의 뭉침과 경직이 완화되어 통증을 줄여주는 운동 방법이다.


실제로 필자의 지인도 척추관협착증으로 고생을 하다가 최근 이 거꾸리 운동이 좋다는 말을 듣고, 30만원대 거꾸리 제품을 구매하여 집에 설치해놓고 아침 식전에 10분씩 한다고 하는데, 이 운동을 한 날은 하루가 편하다고 할 정도로 효과가 좋다고 한다.


다만, 척추관협착증이 아닌 다른 원인으로 인하여 요통이 생긴 경우는 오히려 이 거꾸리 운동이 좋지 않다고 하고, 척추관협착증이라고 하더라도 허리디스크나 척추분리증, 척추전방전위증 등과 같은 이외의 질환도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요통이 발생한 경우 역시 오히려 증상이 악화될 수도 있다고 하니 거꾸리 운동 후 오히려 증상이 악화되는 느낌이 들면 하지 않는 편이 낫다.


따라서 처음부터 제품을 구매하여 하는 것 보다는 동네 체육시설에 설치된 거꾸리 운동기구를 시험 삼아 몇 번 해보고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하는 것이 합리적이라 하겠다.





또한 거꾸리 운동을 잘못 하는 경우도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가 있다고 하는데, 거꾸리 운동을 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주의해야한다고 한다.



1. 적응기간을 가져야 한다.


처음 시작하는 분이 갑자기 각도를 크게 하여 오랜 시간 동안 거꾸리 운동을 하는 것은 매우 좋지 않다. 따라서 처음 시작하는 분들의 경우는 각도를 아주 완만하게 시작하여, 각도를 아주 천천히 높여주는 것이 좋고, 운동 시간도 5분 정도로 짧게 하는 것이 좋다.



2. 조심히 살살 해야한다.


한 번에 확~하고 넘어가면서 '쿵' 하고 근육과 인대를 놀라게 하면 오히려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다. 따라서 거꾸로 매달리고 다시 돌아올 때에는 중간 과정에 수평(바로 눕는 각도)에서 잠시 머문 후에 진행하는 것이 운동효과를 높이는 방법이다.



3. 피해야 할 운동시간이 있다.


식후에 거꾸리 운동을 하면 음식물이 역류하여 역류성식도염이나 위염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식전에 하던지 식후에 하려거던 식후 2시간 이후에 하는 것이 좋은데, 지인의 경험에 의하면 아침 식전에 간단한 스트래칭을 한 후 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았다고 하고, 규칙적으로 늘 같은 시간에 해주는 것도 좋았다고 한다.



4. 과유불급(過猶不及) 이다.


뭐든 그렇지만 이 거꾸리 운동도 지나치면 안하니 못하다. 거꾸리 운동이 효과가 있다고 느껴지는 경우 오히려 무리하게 운동량을 늘려서 탈이 나는 경우도 많은 만큼, 운동량을 늘리더라도 아주 천천히 5~10분을 넘기지 않는 수준에서 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 임산부나 고혈압이 있는 분, 안압이 높은 분, 수술 후 3개월이 지나지 않은 분들은 거꾸리 운동이 매우 해로우니 금하는 것이 좋고,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들도 과도한 체중으로 인하여 오히려 인대손상이나 요추염좌 발병 가능성이 높으니, 100~120도 정도의 낮은 경사에서 5분을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한편, 앞서 지적했던 거꾸로 매달려있는 자세로 인하여 발생하는 거꾸리의 부작용을 완화시켜주기 위하여 수평거꾸리라는 제품도 개발되어 있으니, 거꾸리의 부작용이 우려되는 분들은 수평거꾸리를 한 번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