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로이드 흉터, 비후성 흉터 치료후기와 관리법

지난 시간에는 '켈로이드 흉터와 비후성반흔의 발생원인과 차이점' 및 '켈로이드 치료법들 간 장단점과 비용, 치료 주의사항' 등의 정보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치료 이외의 일상에서의 자기 관리법과 주의사항 등에 대해서도 소개해보도록 하겠으니, 켈로이드나 비후성 흉터로 고생하고 있는 분들은 이전글들과 함께 본 정보도 함께 참고해보길 바라겠다.


참고로 지난 포스트의 내용은 아래의 '관련글' 들을 통하여 확인해볼 수 있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켈로이드/비후성 흉터 자기관리법




기본적으로 켈로이드 흉터는 피부가 손상을 입고 난 후 조절기능 이상으로 콜라겐이 과다 증식되어 흉터가 과다하게 부풀어 오르고 주위로 번지면서 발생한다.


물론 상처를 입지 않아도 유전적/체질적으로 그냥 생겨나는 경우도 있고, 체모가 피부를 자극하여 발생하거나, 피지선이 막혀 피부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거나, 호르몬 이상에 의해 발생하기도 한다고 한다.


따라서 비후성반흔을 포함한 켈로이드 체질을 가진 경우는 피부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평소 주의해야 하며, 특히 귀걸이, 피어싱, 문신 등 피부에 자극이나 상처를 낼 수 있는 행위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리고 여드름이 켈로이드 흉터로 발전하는 경우가 잦은 만큼 여드름이 나지 않도록 평소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음식 등을 자제하고, 피부를 청결하게 유지하며, 화장품도 잘 선택하여 바르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여드름도 심해지고 켈로이드 흉터도 더 심하게 부풀어 오르고 번지기 때문에 평소 10시 이전에는 잠자리에 들어 8시간 정도 충분히 자주는 것이 좋고,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으로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여드름과 켈로이드 체질을 가지고 있는 필자의 지인도 과거 라면 등 인스턴트를 즐겨먹고, 불규칙적인 생활과 흡연을 했을 때 여드름도 가장 많이 생겼고, 비후성 흉터도 가장 심했었다고 한다.


다행히 몇 년 전부터는 필자의 지인도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금연하고 인스턴트 음식도 자제하는 등의 노력으로 최근에는 새롭게 생기는 비후성 흉터도 많이 줄었고, 예전에 생긴 흉터도 크기가 조금씩 줄어들었다고 한다. 


필자의 지인의 경우는 정확하게 말하면 켈로이드가 아닌 비후성반흔이고, 보통 비후성반흔도 켈로이드라고 표현을 하기는 하지만, 지난 시간에도 언급하였듯 우리나라에는 90% 이상이 비후성반흔이라고 할 정도로 진성 켈로이드 체질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드물다고 한다.


참고로 면역력 관리법은 아래의 관련글을 참고해보도록 하자.


[관련글] 면역력에 좋은 음식 및 면역강화 운동



또한 담배와 술은 여드름이나 켈로이드에도 무척 해롭다. 술은 가끔 어쩔 수 없다고 쳐도 담배만큼음 꼭 끊어야 한다. 담배는 정말 백해무익하다. 혹시 켈로이드 체질을 가지고 있으면서 흡연을 하고 있다면 아래의 관련글들도 함께 참고하여 꼭 금연 하도록 하자!


[관련글] 금연성공법 1 -확실하게 담배끊는방법 7가지

[관련글] 금연성공법 2 - 흡연의 폐해 바로알기

[관련글] 금연성공법 3 - 금연후신체변화 그리고 인생의변화



그리고 만약,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하여 주사요법을 받는 경우도 주의를 해야 한다고 한다. 지난 시간에도 소개하였듯 필자의 지인의 경우는 켈로이드 주사를 맞으러 피부과에 갔다가 피부과 의사가 여드름에도 맞으면 좋다고 하여 여드름에도 주사를 맞았는데, 오히려 주사를 맞은 여드름 자리가 비후성 흉터로 변해버려 마음 고생을 했다고 한다.


그러니 여드름과 켈로이드가 같이 있는 경우라면 여드름 치료도 가급적 켈로이드 피부 치료경험이 많고 켈로이드 흉터 치료를 전문적으로 하는 피부과를 찾아서 하는 것이 유리하고, 여드름 자국에는 가급적 주사치료 이외의 방법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보다 안전한 방법일 수 있다.


결국 켈로이드 체질을 가진 분들은 일상생활에서 아래의 규칙들을 준수해야 비후성반흔을 포함한 켈로이드 흉터의 발생과 진행을 최소화할 수 있다.


* 금연하기

* 금주 또는 절주하기

* 인스턴트 음식을 멀리하기

* 여드름이나 켈로이드 흉터가 있는 부분은 자주 씻어 청결상태를 유지하기

* 켈로이드 흉터 자국을 자극하지 말기 (가렵거나 거슬린다고 자꾸 긁거나 만지면 더 악화된다)

* 밤 10시 이전 잠자리에 들고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하기

* 적극적인 여드름 치료

* 본인에게 맞는 화장품 이용하기

* 자극적인 합성섬유 재질의 옷을 피하고, 부드러운 면 재질의 옷 착용




이외에도 산림욕을 하거나, 여드름이나 켈로이드 자국에 따뜻한 물이나 수건으로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도음이 된다고 하며, 지난 시간에 소개하였던 켈로이드 흉터 연고를 지속적으로 발라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상으로 켈로이드/비후성 흉터의 일상생활 관리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 켈로이드와 비후성 흉터는 명확한 원인도 아직 규명되지 않았고, 재발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는 완벽한 치료법 역시 개발되어 있지 않은 만큼, 더욱 더 일상에서의 자기관리가 중요한 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니 켈로이드 체질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본 정보를 실천하여 흉터 발생 및 진행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