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신나는 실내운동 시리즈 - 에어로빅 + 걷기 다이어트 운동

필자가 사는 아파트에는 입주민들이 걷기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놀이터에 걷기 트랙을 만들어 놓았는데, 비가 오는 날도 우산을 쓰고 나와 걷기 운동을 즐기시는 분들이 있다.


그만큼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분들은 운동을 안하면 몸도 찌뿌둥하고 기분도 께름칙하여 운동을 거를 수가 없고, 또 운동은 이렇게 규칙적으로 해야 효과가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요즘처럼 황사와 미세먼지가 심한 날 또는 눈이나 비가 오는 날, 바람이 강하게 부는 날, 너무 춥거나 더운 날 등과 같이 기상여건이 좋지 않은 날 실외에서 운동을 하는 것은 오히려 건강에 마이너스가 될 수 있다.


그래서 이런 날에는 실내에서도 즐겁게 할 수 있는 운동이 있으면 좋은데, 사실 필자도 걷기 운동 마니아여서 이런 날 실내에서 즐겁게 할 수 있는 운동이 뭐 없을까... 하고 찾아보다가 석달 전 쯤 아주 괜찮은 운동 프로그램을 발견하여 요즘은 날씨가 좋아도 실내에서 이 운동을 즐겨하고 있다.


특히 이 운동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으며, 트레이너가 무척 신나게 진행을 하고, 댄스를 하듯 즐거운 동작들이 많아 운동을 즐겁게 할 수 있어 좋다. 특히 어떠한 보조기구없이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이 없다.


그러니 집에서 할 수 있는 다이어트 운동을 찾고 있는 분, 본격적으로 운동을 시작해보고자 결심한 분들은 본 포스트에서 소개하는 운동 프로그램을 따라 본격적으로 운동을 시작해보자!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쉽고 신나는 실내 다이어트 운동




본격적인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우선 준비운동과 스트래칭을 하는 것이 순서다. 


준비운동과 스트래칭 운동법에 대해서는 지난 시간에 소개해드린 바 있으니, 필요한 분들은 아래의 관련글도 함께 참고해보길 바라겠다.


[관련글] 준비운동, 스트래칭 운동법



자, 준비운동을 마쳤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본게임에 들어가보자.


소개할 운동 프로그램은 파워워킹과 에어로빅을 결합한 운동 프로그램인데, 여러 가지 버전이 있지만 그 중 필자는 난이도 및 운동강도 별로 아래 3가지 프로그램이 가장 괜찮았다.


참고로 운동을 시작한 후 초기 20분간은 그 날 먹은 음식(탄수화물)이 에너지로 소비되게 되고, 20분이 지난 후 부터 체지방이 대체 에너지가 되어 소비되기 시작하므로, 운동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연속으로 30~40분 정도는 운동을 해줘야 한다는 점을 유념하자.



1. Easy

동작이 쉬운 편이고, 운동강도가 조금은 낮은 편에 속하는 프로그램이다. 처음 하는 분들은 이 프로그램의 동작부터 익히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참고로 영어로 진행을 하지만 영어를 몰라도 동작을 그대로 따라하면 되기 때문에 어려운 것은 없다. 운동시간은 15분 가량이다.





영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각 동작들을 꼭 그대로 따라해야 한다기 보다는, 자기의 feel(느낌)대로 그리고 신체조건이 허락하는 내에서 자유롭게 따라하면 된다.


필자의 경우도 허리가 조금 좋지 않은 편이므로 다리를 올리는 것과 같은 동작은 최대한 살살한다. 다만, 전반적으로 동작을 크게크게 해주는 것이 운동효과가 더 크다는 점은 유념해야겠다.



2. Medium

위의 프로그램보다는 운동강도가 약간 더 높은 편이다. 이 프로그램 역시 운동시간은 15분 가량이다.




여담이지만, 본 운동 프로그램의 트레이너는 leslie sansone(레슬리 산손)이라는 프로듀서라고 하는데, 전체 분위기를 즐겁게 만들고 전체를 리드하는 능력이 탁월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잘 하는듯 하다.



3. Hard

이 프로그램은 운동 강도도 그렇고 동작이 보다 에어로빅에 가까워 난이도가 있다. 하지만 필자의 경우는 위 프로그램들의 동작들에 익숙해지니, 오히려 이 프로그램의 동작들이 재미있어 지더라는...


이 프로그램의 운동시간은 20분 가량이다.




앞서도 언급하였듯 다이어트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30~40분 정도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데, 위 각 프로그램들은 15분에서 20분 가량 진행되므로, 프로그램이 한 번 끝나면 같은 프로그램이나 다른 프로그램으로 한 번 더 진행하면 된다.


다만, 운동이나 다이어트 시에는 과하면 오히려 안하니만 못하다는 점도 유념해야 한다.


보통 운동이나 다이어트를 하다가 효과가 나기 시작하면 욕심이 나서 갑자기 운동량을 올리기 십상인데, 이러면 오히려 뼈나 관절, 근육이나 인대 또는 다른 부분의 건강을 잃을 수 있으니, 운동은 꾸준하게 운동량은 매우 천천히 올려나가는 것이 좋고, 절대 무리할 정도로 운동을 하면 안된다.





이상으로 집에서도 쉽고 신나게 할 수 있는 실내운동을 소개해보았는데, 여러분들 모두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도 챙기고 몸짱도 되어 보길 바라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