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강 - 소비자행동 연구의 접근방법 및 발전사

지난 1강에서는 '소비자행동의 의의 및 연구 이유'와 관련하여 각 주제 별 주요 내용들을 정리해보았다.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소비자 행동 접근방법의 발전 과정과 소비자행동 연구에서의 패러다임들에 대한 주요 내용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로 경영지도사 2차 시험용으로 공부하는 경우, 이 주제는 출제된 적도 없으며 출제 중요도도 낮은 주제이니 큰 흐름 정도만 이해/암기하고 넘어가도 충분하겠다. 


그럼 시작해보자!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Theme 

소비자행동론 제 2강


ppt cover - 소비자행동론 강의 2강



발전 과정


1. 초기 소비자행동론


1) 효용 극대화 이론 


경제학에서 개발된 개념으로 제품에 대하여 소비자 수요를 분석하는데 관심을 두었다.

② 소비자는 제품에 대한 완전한 정보를 수집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하다고 가정한다.

③ 소비자행동론의 학문적 발달에 공헌하였으나, 소비자행동의 분석ㆍ예측보다는 전반적 수요 예측에 더 적합하여 마케팅 의사결정에 적용하기는 무리이다.


2) 동기조사


프로이트의 심리분석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행동의 동기가 되는 심리적 요인을 해명하려는 시도였다.

② 이를 위하여 프로이트의 id, ego, super-ego와 같은 개성 결정 변수들을 이용하였다.

③ 제품의 상징적 의미가 구매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임을 인식하고, 동기조사방법(FGI, 심층면접 등)을 소비자행동연구에 도입하였으나, 이 조사방법의 특징 상 일반화가능성이 낮고, 조사자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결과 해석이 달라질 수 있는 등의 한계점이 존재한다.



2. 다원적 접근방법 (1950년대 이후)


 심리학 토대에서 심리적 변수와 인구통계적 변수에 의해 소비자행동을 설명하려고 하였다.

 동료 집단의 영향, 가족의 영향, 조직 구매 등과 같은 사회학 토대에서 소비자행동을 연구하였다. 



3. 소비자 정보처리 관점 (1960년대 이후)


① 소비자를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자로 보며, 제품의 실용적 가치로 제품을 구매한다고 가정하였다.

②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과 정보처리과정을 중심으로 관련된 요인들을 연구하였다.



4. 쾌락적/경험적 관점 (1980년대 이후)


① 소비자 구매 행동이 논리적/합리적 관점 뿐만 아니라, 정서적 동기에 의해서도 이루어진다고 가정하였다.

② 따라서, 제품의 상징적 가치 때문에도 구매가 이루어질 수 있으며, 제품의 실용적인 측면이 아닌 사용경험으로부터의 쾌락적 느낌이나 자아이미지를 강화시켜주는 정도와 같은 주관적인 측면에 의해 구매가 결정된다고 보았다.



연구 패러다임


소비자행동 연구에서의 패러다임(paradigm)이란, 연구자들이 갖고 있는 신념들의 집합을 의미하며, 크게 '논리 경험주의'와 '해석주의 및 자연주의적 관점'으로 분류해볼 수 있다.



1. 논리 경험주의


① 인간의 이성이 모든 것을 지배하고, 과학이 발견할 수 있는 단일의 객관적 진리가 존재한다고 가정한다.

② 제품의 기능적 측면과 기술적 측면을 중요시 여긴다.

② 소비자행동 분석 시에는 주로 정량적 조사 기법(설문지, 실험 등)을 이용한다.



2. 해석주의 및 자연주의적 관점


1) 해석주의 관점


① 개인은 문화적 경험과 개인적 관점에 의해 자신만의 의미를 구성하므로, 단일의 객관적 진리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② 제품의 기능적/기술적 측면보다는 제품이 개인에게 제공하는 경험을 중요시 여긴다.


2) 자연주의 관점


소비자행동 분석 시에는 해석주의의 영향을 받아 주로 정성적 조사 기법(FGI, 심층면접 등)을 이용하며, 이를 통해 문화나 욕구, 상징성 등과 같은 내면적인 부분을 찾아내고자 한다.



이 주제에 대한 과거 기출문제


서두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 주제에서 출제된 적이 없으며, 중요도도 낮으니 위에서 언급한 정도의 내용만 숙지한다면 충분히 대응할 수 있을 듯 하다.




다음 시간에는 이어서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과 정보처리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영향 요인 중 하나인 '동기'에 대해서 주요 내용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