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강 - 사회계층의 정의와 특징, 측정 방법

지난 시간에는 소비자행동론 10번째 강의로 로키치(Rokeach)의 수단-목표 사슬 및 가치 측정법과 관련된 주요 내용들을 정리해보았다.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과 정보처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영향 요인 중 '사회계층'과 관련된 주요 내용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로 지난 강의 내용들은 아래의 '관련글' 들을 통하여 확인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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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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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행동론 제11강


ppt cover - 소비자행동론 11강



정의


사회계층이란 한 사회 내에서 거의 동일한 지위에 있는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을 의미한다. 여기서 '지위'란 사회 시스템에서의 개인의 서열을 의미한다.



특징


사회계층은 다음과 같은 6가지의 특징을 가진다.



1. 지위를 나타낸다.


사회계층은 지위를 나타내며, 소비자들은 이러한 계층적 의미와 상징 때문에 제품을 구매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소비를 '가식적 소비'라고도 한다.


특히 오늘날은 재화의 이용 가능성이 높아져, 이러한 계층적 의미와 상징성을 띈 제품들도 대중화, 평준화됨에 따라, 전통적인 지위 상징물들이 계층을 명확하게 나타낼 수 없게 되는 경우도 많아졌다.


따라서 마케터들은 지위 상징의 사회적 변화 추세를 이해하여, 이를 시장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2. 다차원적이다.


사회계층은 어느 하나의 기준으로만 결정할 수 없고, 교육수준, 소득, 자산, 직업 등을 복합적. 다차원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3. 계층적 구조이다.


사회계층은 높은 지위에서부터 낮은 지위에 이르기까지 수직적 순위를 가진다.



4. 계층 내부적으로는 동질적이다.


사람들은 보통 가치와 행동 패턴이 유사한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편안함을 느끼고 유대관계를 보다 쉽게 갖는다. 따라서 사회계층 내부적으로는 태도나 활동, 관심, 행동 패턴 등에서 동질성을 가진다.



5. 계층 간에는 이질적이고 상호작용이 제한된다.


반면, 4번과 같은 이유로 사회계층 간에는 서로 이질적이게 되며, 상호작용도 제한된다.



6. 유동적이다.


사회계층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상위 계층 또는 하위 계층으로 이동 가능하다. 단, 인도의 카스트 제도 처럼 제도적으로 계층 간 이동이 제약된 사회도 있다.



측정 방법


사회계층의 측정방법은 크게 다음의 3가지로 구분해볼 수 있다.



1. 주관적 방법


자신의 계층적 지위를 스스로 평가하도록 하고, 그 결과로 사회계층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이 방법의 한계점은 자기 스스로의 지위를 잘 모를 수 있고, 알더라도 정직하게 대답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대개는 상위층 또는 하위층이라는 극단적인 대답을 피해 중류층이라고 답하는 경향이 있어, 조사 결과 중류층이 비대해지기도 한다.



2. 평가적 방법


다른 사람의 계층적 지위를 평가하도록 하고, 그 결과로 사회계층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이 방법의 한계점으로는 사회 구성원들이 서로를 잘 알고 있어야 하므로, 비교적 좁은 지역 사회에서만 실효적이라는 점이다.



3. 객관적 방법


교육수준, 소득, 직업 등과 같은 객관적인 변수(속성)들로 사회 계층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이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있을 수 있다.


① 속성의 선정과 가중치 결정이 주관적이다.

② 각 속성들의 평균점수를 기준으로 사회계층을 평가하므로, 개별 속성은 무시될 수 있다.

③ 사회계층이 안정적이라고 가정한다. 즉, 계층 간 이동효과를 무시하고 있다.

④ 소득은 낮지만 명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와 같이, 다른 사회계층에 있는 준거집단의 영향력을 무시하고 있다.

⑤ 가족의 사회계층 측정 시에는 성인 가장의 특성을 중심으로 측정되므로, 다른 가족 구성원의 특성이 고려되지 않는다.



관련 개념


1. BOP(Bottom of the Pyramid) 시장


BOP시장이란 개발도상국의 하류층 집단을 의미하며, 전통적으로 이 소비자층은 기업에 있어 기부의 대상이었지만, 최근 들어 기업 간 경쟁이 격화되고, 제품 개 당 이윤은 적어도 시장규모가 크기 때문에 이 시장이 블루오션(blue ocean)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가 '갤럭시온'이나 '갤럭시J'와 같은 중저가폰을 인도 등의 개발도상국 시장에 출시하여 시장점유율과 매출을 확대하고 있는 것이 이러한 예에 해당될 것이다.



관련 기출문제


▶ 2014년, 10점 문제


사회계층(Social class)의 의미와 측정 방법을 설명하고, 마케팅에서의 활용 방안을 설명하시오.



▶ 2008년, 10점 문제


사회계층의 의의와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다음 시간에는 이에 이어 소비자 의사결정과정과 정보처리과정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영향요인 중 '준거집단'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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