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강 - 가족의 개념과 가족의사결정의 특징

지난 시간에는 소비자행동론 13번째 강의로 제품의 특성이나 사용 상황에 따라 준거집단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및 그러한 영향력(힘)의 원천에 대한 요점들을 정리해보았다.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소비자 의사결정과정과 정보처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영향요인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가족'과 관련된 주요 개념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로 지난 강의 내용들은 아래의 '이전강의' 등을 통하여 확인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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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행동론 제14강


프레젠테이션 - 소비자행동론 14강



가족의 개념과 중요성


소비자행동론에서의 가족은 '가구'의 개념으로 사용된다. 즉, 혈연이나 결혼, 입양 등의 개인적 관계와는 무관하게 한 집에서 같이 숙식을 하는 사람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이러한 가족이 소비자행동론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이유는 준거집단 중에서도 중요성이 높은 1차 비공식집단이기도 하며, 문화와 가치를 공유하고 전파하는 가장 기본적인 문화의 구성요소이기 때문에 제품 구매 등의 소비자행동 상에서 가족 구성원들 서로에게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가족 의사결정의 특징


1. 가족 의사결정의 특징


공동 의사결정 가능성이 크다.

② 공동 의사결정 과정에서 가족 구성원 간 역할 분담이 발생하고, 맡은 역할은 서로 상이할 수 있다.

③ 구매 결정 시 가족 구성원들 간 갈등이 발생할 수 있고, 이러한 갈등의 해소가 필요할 수 있다.



2. 공동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상황


① 주택 구입 등과 같이 해당 제품 구매에 따른 지각된 위험이 높을 때는 불확실성과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공동의사결정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② 지각된 위험은 비교적 적지만, 여행 등과 같이 구매 결정이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중요한 의미를 가질 때 공동의사결정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시간에 대한 압박이 있을 경우는 어느 한 사람이 결정할 가능성이 높고, 시간이 넉넉할 때는 공동의사결정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결혼한지 얼마 안 된 부부의 경우는 역할분담이 불명확하여 공동의사결정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3. 역할분담


공동 의사결정 수행 시 가족 구성원 간 역할 분담은 다음의 5가지로 구분해볼 수 있으며, 한 구성원이 아래 역할 중 한 가지 이상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정보수집자

정보의 획득과 평가, 정보의 원천에 대하여 전문성을 가진 가족 구성원이 이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영향력행사자

평가 기준을 마련하고, 대안들의 비교 평가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역할이다.


의사결정자

최종 의사결정을 하는 역할이다.


구매자

구매할 상표나 제품이 결정된 후, 이를 직접 구매하는 역할을 한다. 이 경우 점포 선택에 대한 재량권 등은 구매자가 가질 수 있다.


소비자

구매한 제품을 실제 사용하는 가족 구성원으로, 특정 구성원만 사용할 수도 있고, 가족 전체가 사용할 수도 있다.



4. 가족 구성원 간 갈등해소


가족 구성원들 간에도 욕구와 생각은 서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하여 갈등이 발생할 수 있고, 이러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다.


합의

토론을 통해 의견을 합의하는 방법이다.


다수 대안 선택

다수의 구성원들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다수의 대안을 선택하는 방법이다. 음식점에서 가족 구성원들마다 다른 종류의 메뉴를 주문하는 것이 이러한 예가 될 수 있다.


의사결정 위임

전문성이 가장 높거나, 관여도가 가장 높은 가족 구성원에게 의사결정의 책임과 권한을 위임하는 방법이다.




다음 시간에는 이에 이어 의사결정 시 가족 구성원 간 미치는 영향과 소비자 사회화, 가족 구조의 변화 등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로 '가족'과 관련된 경영지도사 2차시험 역대 기출문제는 다음 시간에 함께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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