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설문지 만들기(구글 폼 만들기) 초보자 사용법/활용법

설문조사는 사람들의 생각과 의사를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확인해볼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이며,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한 번에 효율적으로 확보할 수 있어서 1차자료 수집방법들 중에서도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방법이다.

 

다만 설문조사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보통 ①설문항목 개발 ②설문지 인쇄 ③설문지 전달 ④설문지 수거 ⑤설문지 코딩(데이터 입력) ⑥설문결과 분석 이라는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하므로, 설문조사 경험이 없는 일반인들이 활용하기에는 어렵고 번거롭게 느껴져 설문조사의 유용성은 안다고 하더라도 접근하기 어려운 측면도 있었다.

 

그렇지만 이제는 구글이나 네이버 등에서 온라인 설문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설문조사의 어려움과 번거로움이 상당부분 해소되었다. 즉, 이제는 전술한 6가지 절차에서 ①설문항목 개발 이외의 절차는 자동화되거나 대폭 간소화되어서 사실상 설문항목만 개발하면 누구나 간편하게 설문조사를 실시할 수가 있게 된 것이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설문지 (구글 폼) 시스템을 기준으로 설문지 만들기 방법에 대하여 자세하게 소개해보도록 하겠으니, 온라인을 통한 설문조사를 계획 중이신 분들은 본 정보를 참고해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Theme 

초보자 구글설문지 만들기

[관련글] 올바른 설문지 개발방법

[관련글] 스마트폰 청색광 차단법

[관련글] 충동구매의 개념 및 유형

 

 

1. 구글 설문지 페이지로 이동하기

우선 아래의 그림처럼 '구글 문서(www.google.com/intl/ko_KR/docs/about/)' 사이트에 접속하여 상단 메뉴 중 '설문지' 메뉴를 클릭한 후, 설문지 페이지에서, '개인'과 '기업' 중 '개인'을 선택한다. 

 

<구글 설문지(구글 폼) 페이지>

 

참고로 '개인'은 무료 버전이고, '기업'은 팀원 간 협업이 가능하고 보완이 강화된 유료 버전인데, '개인'으로 해도 설문조사하는데는 문제가 없다. 필자 역시도 '개인' 버전을 이용하고 있다.

 

2. 설문지 만들기 페이지로 이동하기

설문지 페이지로 입장한 후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상단 좌측 상단에 있는 '+' 버튼을 클릭하여, 설문지 만들기 페이지로 이동하자.

 

<설문지(구글 폼) 목록 페이지>

 

참고로 이 페이지의 상단에 보면 '연락처 정보', '강의 후 설문지' 등의 템플릿이 준비되어 있는데, 이것은 각 용도 별로 미리 설문항목을 구성해놓은 양식이라고 생각하면 되겠고, 아래에는 본인이 과거에 작성한 설문지 목록이 보여진다.

 

 

3. 설문항목 만들기 기본 기능

이제 설문지 만들기 페이지로 들어왔다. 여기서는 우선 설문지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기본적인 기능부터 확인해보자. 

참고로 설문지를 설문조사 대상자들에게 보내는 방법과 조사 결과를 확인하는 방법 등은 다음 포스트에서 추가적으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설문지 만들기 기본 기능>

(1) 테마 맞춤설정 : 설문지의 배경색상 변경이나 머릿글 이미지 삽입 등을 통하여 설문지를 꾸밀 수 있는 기능이다.

(2) 미리보기 : 작성한 설문지가 어떻게 보여지는지 작성 도중에 확인해볼 수 있는 기능이다. 

(3) 설문항목 추가하기 :

각 형태 별로 설문항목을 추가하는 버튼들이 모여져 있다. 해당 버튼을 누르면 해당 형태에 맞게 설문항목이 하나 더 추가된다.

 

4. 설문지 제목과 설명 입력하기

설문항목을 만들기 이전에 우선 설문지의 제목과 설문지에 대한 설명부터 입력한다. 이를 위해서는 그림에서 '작성1', '작성2', '작성3'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부분을 기재해야 하는데, 각 부분의 역할은 아래와 같다.

 

<설문지 제목 입력하기>

 

■ 작성 1 : 해당 설문지의 구분을 위한 제목으로, 설문지 목록에서 보여진다.

■ 작성 2 : 피설문자(설문조사 대상자)가 보게될 설문지의 제목이다. 따라서 설문조사 대상자가 이해하기 편하도록 제목을 정한다.

■ 작성 3 :

해당 설문조사에 대한 설명문구가 들어가는 곳이다. 여기에는 설문조사의 취지나 공지, 피설문자가 유의해야할 사항 등을 입력하면 된다. 

 

5. 설문항목 만들기

설문항목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아래와 같이 질문의 형태를 결정해야 한다. 

 

<질문 형태 결정하기>

 

참고로 질문형태 별 개략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단답형 / 장문형 : 개방형 질문이다. 즉, 주관식 형태로 피설문자가 자신의 의견을 적을 수 있도록 하는 형태이다.

■ 객관식 / 체크박스 / 드롭다운 :

객관식은 제시된 답변 중 하나만 선택 가능하고, 체크박스는 복수 선택이 가능한 형태이다. 드롭다운은 드롭다운 형태로 하나의 짧은 답변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형태이다.

■ 파일 업로드 : 영상이나 음성 등의 파일을 업로드 하여 설문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이다.

선형배율 / 객관식 그리드 / 체크박스 그리드 :

선형배율은 리커트 척도 형태이며, 그리드는 행과 열을 구성하여 복합적인 설문 형태를 만들 수 있는데 이 중 객관식 그리드는 하나의 행에 대해서 하나의 응답만 선택할 수 있는 형태이고, 체크박스 그리드는 하나의 행에 대해서 복수의 응답을 선택할 수 있는 형태이다.

■ 날짜 / 시간 : 조사 대상자가 날짜나 시간을 응답해야 하는 설문항목이 필요한 경우 사용할 수 있다.

 

 

위와 같이 질문의 형태를 결정하였다면, 이제 해당 형태에 맞게 아래의 기능들을 활용하여 질문 내용을 구성하면 된다.

 

<설문항목 만들기 관련 기능>

 

(1) 질문 제목 입력하기 : 해당 질문의 제목을 입력한다.

(2) 이미지 첨부 : 해당 질문에 대하여 이미지를 첨부하여 설명이 필요한 경우 관련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첨부하는 기능이다.

(3) 선택 대안 입력하기 :

객관식 질문의 경우는 선택 대안들을 입력해주면 된다. 이 때 선택 대안을 늘리려고 하면 키보드 자판의 'Enter'키나 '행추가'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된다. 

(4) 질문 복사하기 : 이 버튼을 클릭하면 질문이 복사되어, 동일한 설문항목이 아래에 하나 더 추가된다.

(5) 질문 삭제하기 : 이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질문이 삭제된다. 별도의 추가 확인없이 바로 삭제가 되므로 주의해야겠다.

(6) 필수 항목 지정하기 :

해당 설문항목을 필수 항목으로 지정하는 경우는 응답자가 반드시 해당 항목에는 응답을 해야 설문조사가 완료되게 된다. 따라서 응답할 수 없는 항목을 필수항목으로 지정하는 경우 설문조사를 망치게 되므로 주의해야하는 항목이다. 반면에 꼭 확보해야 하는 데이터는 반드시 필수항목으로 지정해야 유의미한 설문조사가 될 수 있으므로 필수항목 지정은 신중하게 설정해야겠다.

기본 값은 '필수항목 아님'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필수항목으로 지정을 원할 경우 우측 빈 곳을 클릭하면 색깔이 들어오면서 필수항목으로 지정되게 된다.

(7) 설명 : 

위 그림 7번의 세로 점을 눌러보면 그 안에 '설명'이라는 기능이 있는데, 이것을 클릭하면 설문지 제목 바로 아래에 해당 설문항목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을 할 수 있으니, 해당 항목에 대하여 응답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이 기능을 활용하여 입력하도록 하자.

(8) 질문항목 이동하기

각 항목은 마우스로 끌어서 적절한 곳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

 

그리고 참고로 설문항목에 대한 저장은 실시간으로 되고 있기 때문에 별도로 저장 버튼을 눌러 저장할 필요는 없다.

 

자~ 이 정도면 초보자 입장에서 설문지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기능들은 다 파악했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럼 다음 시간에는 앞서 약속한 바와 같이 설문지를 응답자들에게 보내고 응답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