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강 - 대안평가 기준의 특성 및 측정방법

지난 시간에는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의 두 번째 단계인 '정보탐색'과 관련된 주제들에 대한 주요 요점들을 정리해보았다.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의 세 번째 단계인 '구매 전 대안평가'와 관련된 주제 중 대안평가 기준의 특성과 소비자들의 평가기준 및 각 기준의 중요도를 파악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로 지난 강의내용들은 아래의 '이전강의'들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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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행동론 제24강


소비자행동론24강 - 대안평가1



대안평가 기준의 특성


소비자들의 대안평가 기준은 다음과 같이 주관적이고 상대적인 특성을 지닌다.


①구매 목적과 동기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가방이라는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목적이 실용적 목적이냐 과시적 목적이냐에 따라 대안평가 기준은 달라질 것이다.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시간이 촉박한 상황에서의 음식점 선택 기준과 시간이 넉넉한 상황에서의 음식점 선택 기준은 달라질 것이다.


③ 객관적일 수도, 주관적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같은 정도의 소음을 발생하는 제품이라도 소비자에 따라 느끼는 소음의 정도는 다를 수 있다.


④ 각각의 평가기준은 중요성이 다르다.

보통 제품 선택 시에는 특히 중요한 1~2개의 기준이 결정적 평가기준으로 작용하게 된다. 즉, 평가기준이 다수더라도 그 중요성은 서로 다를 수 있다.


평가기준의 수는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보통 고관여 제품일수록 평가기준의 수가 많으나, 고관여이든 저관여이든 소비자들은 대개 6개 이하의 평가기준을 사용한다.



평가기준의 측정방법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평가 기준 및 각 기준의 중요도를 파악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직접 질문법


소비자들이 고려하는 평가 기준(속성)들을 직접적으로 질문하는 방법으로, 가장 직관적인 방법이나 소비자들이 자신의 평가기준에 대해서 생각해보지 않아 잘 모르거나, 알더라도 대답을 꺼리거나, 혹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으로 허위 응답을 할 수가 있다.



2. 간접 질문법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할 것 같은지 간접적으로 질문하는 방법으로, 응답자의 의견이 타인을 통해 투사된다는 특징이 있다.


보통 이 방법은 응답자들이 진실된 응답을 꺼릴 수 있다고 판단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3. 척도법


소비자들이 제품의 어떠한 속성을 중요한 평가기준으로 생각하는지를 여러가지 척도 - 예ㆍ아니오 척도, 중요성 척도 등 - 에 의하여 측정하는 방법이다.



4. 지각도


지각도에 대한 설명은 아래의 '관련글'을 참고하자. 


[관련글] 시장조사론 38강 - 다차원척도법 (포지셔닝 맵)



5. 컨조인트 분석


컨조인트 분석에 대한 설명은 아래의 '관련글'을 참고하자.


[관련글] 시장조사론39강 - 컨조인트 분석



관련 기출문제


이 주제와 관련해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가 경영지도사 2차 시험에 출제되었다.



▶ 2011년, 10점 문제


지각도의 의미와 마케팅 적용 시사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다음 시간에는 이어서 대안평가와 관련된 주제 중 보완적 평가방식과 비보완적 평가방식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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