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환절기 알레르기비염 자가 치료방법과 완치후기
- 생활정보/건강
- 2018. 9. 13. 01:00
추운 겨울에서 만물이 소생하는 따스한 봄으로, 그리고 무더웠던 여름에서 시원하고 청명한 가을로 넘어가는 이 설레이는 시기에 남모를 고통으로 괴로워하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환절기만 되면 어김없이 맑은 콧물, 재채기, 코 막힘, 코 가려움 등으로 고통 받는 환절기(계절성) 알레르기비염 환자들이다.
필자 역시 한 때 이 환절기 비염이 너무 심하여 봄, 가을이 무척이나 싫었던 때가 있었다. 틈만 나면 흘러내리는 콧물과 시도 때도 없이 터져나오는 재채기, 코막힘 등으로 눈도 충혈되고 머리도 띵하여 도무지 일이나 공부에 집중을 할 수 없었고, 특히 사람들이 함께 있는 장소에서는 무척이나 난처했다. 물론 이 설레이는 계절에 놀러다니는 것 역시도 고통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이 지긋지긋한 알레르기 비염이 거의 사라져 남들과 같이 설레이는 봄과 가을을 즐길 수 있게 되었는데, 제목과 같이 필자는 병원이나 한의원 치료의 도움 없이 자기관리로 지긋지긋한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하여 이번 포스팅에서는 필자가 효과를 본 자가 치료법과 후기 등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으니, 아직도 환절기마다 극심한 비염으로 고통받고 있는 분들은 본 정보를 참고하여 꼭 실행해보길 바라겠다.
-----------------------------------------------------
Written by 행복을만드는전략가
독한 세상에서 행복을 만드는 전략과 정보
-----------------------------------------------------
Theme
환절기 알러지비염 자가치료법
서두에서도 언급하였듯이 필자도 환절기가 되면 알레르기 비염으로 무척이나 고생했었다.
그래서 필자 역시 병원과 한의원 등에서 양약과 한약도 처방받아 복용해봤지만, 그 때 뿐이지 계절이 바뀌면 또 그렇고, 그러다가 언젠가부터는 환절기가 되면 으레 고생해야 하는 불치병처럼 여기며 지내왔던듯 하다.
그러던 중 3년 정도 전에 필자의 건강이 매우 악화되었던 사건이 있었다.
그 때는 좋지 않은 가정사 때문에 스트레스도 매우 심하게 받았었고, 또 이 때문에 흡연양과 주량도 매우 늘었던 시기였는데, 이 때는 비염이 문제가 아니라 극심한 역류성식도염, 위염, 이석증, 봉와직염 등 각종 면역성 질환으로 고생했고, 만성 두통에다가 면역력이 급격하게 떨어지니 허리도 자주 삐끗하여 이것이 허리/등/목의 만성통증으로 이어지는 등 문제가 매우 심각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 때 당시 필자가 별 생각없이 조금만 더 그렇게 살았더라면 아마도 필자가 대한민국 40대 사망률 증가에 일조를 했을 듯 하다.
그래서 사실 환절기 비염을 치료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살기위해서, 그리고 가족을 위해서 담배도 끊고, 술도 줄이고, 운동도 시작하고, 잠자리도 일찍 들고, 좋은 것도 챙겨먹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등 건강을 챙기기 시작했다.
그렇게 1년 정도를 꾸준히 하다보니 별도로 양약이나 한약을 지어먹지 않았음에도, 현재는 신기하게 환절기 비염을 비롯한 모든 문제들이 거의 해결되었다.
그리고 필자와 같이 환절기 알레르기비염을 완치한 주변 지인들의 경험도 듣다보니 비염 치료에는 다음이 특히 효과적인 것 같았다.
1. 금연
아무리 좋은 양약 또는 한약을 복용하고, 좋은 음식을 챙겨먹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운동을 한다고 하더라도 담배를 피우면 긍정적 노력의 효과가 흡연이라는 부정적 효과와 상쇄되어 아무런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
필자 역시 금연하기 전까지 담배를 20년 넘게 피웠고, 현재는 금연한지 2년이 넘었는데, 금연 후에는 확실히 감기에도 잘 안 걸리고, 또 걸리더라도 빨리 낫는 등 면역력이 확실히 높아진 것을 경험하고 있다.
그러니 흡연을 하는 분들 중 환절기 비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반드시 금연을 해야만 지긋지긋한 비염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음을 유념해야겠다.
참고로 효과적인 금연법에 대해서는 아래의 '관련글'들도 참고하도록 하자.
[관련글] 금연성공법 1 - 확실하게 담배끊는방법 7가지
[관련글] 금연성공법 3 - 금연후신체변화 그리고 인생의변화
2. 운동
운동은 정말 만병통치약이다. 필자는 금연과 운동을 통해서 저 모든 면역성 질환들을 모두 이겨냈다.
환절기 알레르기비염 또한 마찬가지다. 실제 정직한 한의원에 가면 알러지비염에는 몸에 열을 내주는 것이 좋기 때문에 한약 복용 뿐만 아니라 운동을 해야만 완치할 수 있다고 알려준다.
실제 필자가 아는 지인도 한약을 먹으면서 거의 매일 한시간씩 뛰었더니 비염이 모두 없어졌더란다. 또한 다이어트 효과와 건강도 더 좋아졌으니 1석3조의 효과를 얻은 셈이다.
다만 평소 운동을 안하다가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경우는 근육이나 인대 등을 다쳐 오히려 안하니만 못한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처음에는 매우 약한 강도로 시작해서 점점 강도를 높여나가는 것이 좋다.
3.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약/음식
금연과 운동을 충실히 한다는 전제 하에서 양약/한약,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이 효과를 발한다.
사실 인스턴트 식품을 제외한 자연산 제철음식을 골고루 잘 먹어주는 것이 최고 좋지만, 환절기에는 이에 더하여 홍삼이나 면역에 좋은 약재 등을 첨가하여 먹어준다면 더욱 좋다.
실제 필자의 경우도 어머니가 환절기 때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다고, 환절기 때마다 홍삼가루를 사다 주시는데, 확실히 금연+운동을 하는 상태에서 홍삼까지 챙겨먹으니 확실히 효과가 큼을 느낀다.
다만, 약을 사용하는 경우, 약은 일종의 독과 같기 때문에 증상이 매우 심할 때 최소한 사용해서 효과를 보는 것이 좋다. 약을 오래 먹으면 또 다른 곳이 고장날 수 있음에 유의해야한다.
4. 생활습관
결국 환절기 알레르기비염 역시 면역력을 높여주면 치료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나쁜 생활습관, 특히 자정을 넘어서까지 잠자리에 들지 않아 또 그 다음날 생활패턴이 불규칙하게 되는 생활습관은 버려야한다.
참고로 잠자리는 22시 이전에 드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는데, 이게 안되면 최소한 23시는 넘기지 않도록 해야겠다.
이상으로 필자가 극심한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에서 탈출한 방법에 대하여 소개해 보았는데, 다시 한 번 강조하자면 아무리 비싼 약을 지어 먹어봤자 금연, 운동 등의 다른 노력이 전제되지 않는다면 효과가 없다.
그러니 오늘부터라도 독한 마음 먹고 필자가 제시한 방법들을 실행해보자!
이 글을 공유하기